김진표 국회의장이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4년 신년 인사회에서 건배 제의를 한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김 의장, 윤석열 대통령, 조희대 대법원장, 한덕수 국무총리, 최재해 감사원장.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영빈관으로 5부 요인을 포함한 각계 대표를 초청해 신년 인사회를 열었다.

행사에는 김진표 국회의장, 조희대 대법원장,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한덕수 국무총리,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 국회 상임위원장, 정부 장차관, 경제·노동·종교계 대표, 국민 대표 3명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전날 부산 방문 도중 습격당해 중환자실에 입원 중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당 관계자들은 참석하지 못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한 해에도 국민이 행복한 나라, 따뜻한 사회 만들기 위해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서 애써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린다"며 "새해 더욱 비상한 각오로 국민만을 바라보며 민생경제를 위해 온 힘을 쏟겠다. 올해도 우리 민생과 또 미래 세대의 행복과 풍요로운 민생을 위해서 다 함께 열심히 일합시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자리에 참석하기로 했던 민주당 이재명 대표께서 어제 테러를 당하셨다"라며 "테러라고 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 간에 피해자에 대한 가해 행위, 범죄 행위를 넘어서서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자유 사회를 지향하는 모두의 적, 자유민주주의의 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모두 정말 하나 된 마음으로 피해자를 위로하고 같은 마음으로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행사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은 "위기를 기회로 극복해온 대한민국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줘야 한다"며 "국회도 대화와 타협으로 민생을 해결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라며 건배사를 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