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에 내성을 보이는 전이성 유방암의 새로운 치료법 개발됐다.

8일 분당차병원에 따르면 문용화(혈액종양내과) 교수팀은 전이성 호르몬 양성 유방암 치료제인 ‘CDK 4/6 억제제’로 치료할 때, 내성이 생기는 원인이 ‘PEG10’ 유전자 때문임을 발견했다.

또 PEG10 RNA치료제와 CDK4/6 억제제를 병합 투여 시, 종양의 크기가 감소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유방암 환자의 70%를 차지하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양성 유방암은 공격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환자가 여성호르몬 차단체를 복용하면 완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재발과 원격 전이가 발생한 후, 약제 내성이 생기면 치료가 어렵다.

최근에는 전이성 호르몬 양성 유방암의 주요 치료로 표적치료제인 입랜스, 키스칼리, 버제니오와 같은 CDK4/6 억제제를 사용하나, 2~3년 내 대부분의 환자가 내성을 보여 치료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문 교수팀은 CDK4/6 억제제 치료에서 내성이 발생한 암세포주와 내성이 발생하지 않은 암세포주 유전자의 발현을 확인하는 mRNA 마이크로어레이로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두 그룹에서 PEG10 유전자의 발현 유무가 가장 큰 차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내성이 발생한 암세포주에서 PEG10 유전자의 발현이 현저히 높은 걸 근거로 CDK4/6 억제제의 내성이 생기는 원인이 PEG10 유전자임을 입증했다.

이어 대표적인 CDK4/6 억제제인 입랜스에 내성을 보이는 전이성 유방암 동물 모델을 개발해 PEG10 RNA 치료제를 병용 투여했다.

입랜스 단독 투여 시 종양 크기가 계속 커져 항암 효과가 없었으나, PEG10 RNA 치료제를 단독 투여 시 종양크기가 76% 감소, PEG10 RNA 치료제와 입랜스를 병합 투여 시 종양크기가 85% 감소로 줄어드는 우수한 항종양 효과를 확인했다.

문용화 교수는 "전세계적으로 CDK 4/6 억제제 내성을 극복하는 방법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성 환자를 치료하는 새로운 근거를 제시한 연구결과"라며 "유방암 환자가 치료제에 내성이 생기더라도, 희망을 갖고 다른 약제로 꾸준히 치료받길 바란다"고 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실험, 임상암 연구저널(IF: 11.3)」 최신호에 게재됐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