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레이스 개막…예비후보 등록. /사진 = 연합뉴스
총선 레이스 개막…예비후보 등록. /사진 = 연합뉴스

4·10 총선에서도 어김없이 ‘전과자 예비후보’가 경기지역에서 잇따라 출마, 각 지역 문을 두드린다.

도내 총선 예비후보자 3명 중 1명이 전과를 보유,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상대방 약점을 꼬집는 네거티브 선거전 단초로 작용할 전망이다.

9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까지 등록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경기도 예비후보 276명 가운데 101명이 전과 기록을 보유했다.

이들 가운데는 음주운전, 폭행, 뇌물공여, 사문서 위조 같은 도덕적 해이는 물론 자질 논란까지 불거질 여지가 있는 전과 기록이 다수 확인됐다.

예비후보자 중 최다 전과자는 화성갑 예비후보로 등록한 진보당 소속 A예비후보로 6건의 전과 기록이 있다. A예비후보는 폭력행위 들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받았다. 또 음주운전, 특수공무집행 방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징역·집행유예를 비롯해 벌금을 포함 4번의 전과를 기록했다.

국민의힘 소속 안산 상록을 B예비후보는 상해, 무면허운전, 사문서 위조를 포함 총 5건의 전과를 신고했고, 여주·양평 예비후보로 등록한 C씨는 부정수표 단속법 위반, 음주운전 같은 5건의 전과 기록을 제출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화성갑에 출마하는 D예비후보가 업무방해, 공동주거침입, 공무집행방해를 비롯한 4건으로 최다 전과 기록을 보유했다.

음주운전 전과를 가진 예비후보들은 대부분 초범이었지만 2회를 넘어 3회에 무면허운전까지 저지른 예비후보도 있었다.

앞서 국민의힘은 ▶성폭력 2차 가해 ▶직장 내 괴롭힘 ▶학교폭력 ▶마약범죄 연루자를 공천에서 배제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민주당 역시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 규정에 ▶병역 기피 ▶음주운전 ▶세금 탈루 ▶성범죄 ▶부동산 투기 따위 도덕적 해이와 중대한 비리가 있다고 인정되면 공천에서 제외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신당 창당을 앞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최근 "민주당 의원 44%가 전과자"라며 민주당의 도덕성 문제를 꼬집었다. 이에 친명계 주축인 정성호 의원이 "노동운동과 민주화운동을 한 분을 제외하면 16% 정도"라고 반박하며 논쟁이 빚어졌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