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선거 (CG)./연합뉴스
국회의원선거 (CG)./연합뉴스

4·10 총선에서 여야가 수도권을 최대 격전지로 삼으며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는 가운데 경기도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은 물론 여권과 서울시의 메가시티 추진이 수도권 선거 향방을 가를 전망이다.

이미 경기도와 서울시, 여당이 두 행정체제 개편론에 대한 여론전에 돌입했는데, 선거 승패에 따라 두 지자체의 사업 추진 동력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 관심을 끈다.

9일 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김동연 경기지사는 최근 경기북부지역 출마자를 비롯해 여러 후보 출판기념회에 참석하며 활동 범위를 넓히는 중이다. 이에 더해 지난주 파주 금촌통일시장에 이어 11일에도 의정부를 찾아 경기북부지역 민심 잡기에 나설 예정이다.

김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이번 총선에서 경기지역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의 공통 공약으로 삼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다음 국회에 진출하는 후보자들의 지지를 미리 확보해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도는 현재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명칭 공모와 토론회 준비와 같이 도민을 상대로 여론전에 돌입한 상태다.

이에 더해 김 지사는 서울시의 메가시티 추진에는 비판 수위도 높인다. 앞서 김 지사는 3일 "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총선용 정치쇼에 불과한 서울 편입 논란으로 심각하게 오염됐다"며 "30년 넘게 이어 온 국가 발전 전략과 3개월짜리 총선용 당리당략이다. 비교 대상이 아니며,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비판했다.

반면 여당은 서울 메가시티론에 다시금 불을 지피며 서울시민과 도내 일부 지자체의 민심 잡기에 돌입했다.

이에 더해 김기윤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대선 후보 시절 초광역 메가시티를 공언했고, 민주당 최종윤(하남)국회의원도 ‘하남시 서울 편입은 선거용 정치쇼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며 "김 지사는 같은 당 대표와 의원 입장에 공감하나"라고 반문했다.

이번 총선에서 고양병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김종혁 당협위원장도 같은 날 출마 기자회견에서 "메가시티 서울 편입과 경기북도 중 무엇이 진정으로 고양시 발전과 미래를 위한 것인지 시민들 앞에서 토론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여당이 김 지사 비판을 받아치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까지 공격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5일 국민의힘 경기도당을 찾아 메가시티 지속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이전까지는 여당 소속인 김성원·최춘식 의원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을 발의하면서 여당 일각에서도 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동의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번 총선을 앞두고 여당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직격함과 동시에 서울 메가시티가 대립 구도를 형성하면서 총선에서 경기도 행정체제 개편 문제가 여야 간 논쟁의 핵심이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