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는 재난안전상황실에 전담 인력을 확보해 24시간 운영체제를 유지한다.

12일 시에 따르면 그동안 주간에 재난이 발생할 경우 안전정책과에서 담당하고, 야간·주말·공휴일에는 당직자를 배치해 운영해왔다.

하지만 최근 기상이변으로 폭우 등 자연재해 및 대형 화재, 인파사고 등 각종 사회재난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더욱 필요해졌다.

이를 위해 시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전담인력 4명을 배치해 365일, 24시간 빈틈없이 재난 예방활동 및 신속한 초동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재난안전상황실은 관내 재난·안전 정보를 수집하며 상황 발생 시 관련 부서에 상황을 전파하고, 국가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통해 유관기관(경찰·소방)과 재난정보를 공유하는 등 긴밀한 공조를 통한 신속한 초기 대응을 맡고 있다.

또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을 통해 행정안전부, 경기도 등에도 상황을 보고한다.

시는 올해 신축 이전하는 스마트도시통합센터와 연계해 앞으로 더욱 신속하게 도시 안전을 꾀하고 재난예방시스템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최대호 시장은 "최근 각종 사고가 크고 복잡해지고 있어 재난관리체계를 개편하게 됐다. 경기도,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 재난 예방과 복구에 신속히 대처해 시민이 더욱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안양을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