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수원 성균관대 반도체관에서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반도체 관련 기업 종사자, 학계, 반도체 전공 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 번째 민생토론회를 열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경기 남부를 관통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국가 자원을 총력 투자해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올해로 만료되는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와 관련해 법의 효력을 연장해 앞으로 계속 적용하고, 우방국과 외교관계도 강화해 반도체 산업을 강력히 뒷받침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윤 대통령은 먼저 "반도체 산업은 어느 산업보다도 민생을 풍요롭게 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든다. 그러다 보니 선진국들은 지금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 치열한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가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과학기술 혁명의 퍼스트 무버가 되기 위해서는 천천히 순리대로 나가면 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인적·물적·전략 자산을 총 투입해 치열한 속도전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지금 경기 남부를 관통하는 세계 최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에 총 622조 원이 넘는 투자가 이뤄지면 앞으로 좋은 일자리가 최소 300만 개가 새로 생길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당장 올해부터 향후 5년간 158조 원이 투자되고, 직간접 일자리 95만 개가 새로 만들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현재 우리 반도체 분야 일자리는 18만 개 정도 되지만, 클러스터가 완성되면 이 팹(fab)에서만 7만 개의 일자리가 더 생긴다"며 설계, 디자인, 후공정, 소재·부품 분야 협력기업 매출도 약 200조 원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벌써 클러스터에 사업 기회를 찾아보기 위해 외국인 투자 기업이 몰려들고 있다"며 "그 덕분에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투자가 전부 반토막 난 상황에서 지난해 우리나라만 외국인 직접 투자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규모 전력과 용수 공급 중요성을 언급하며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요하고 원전은 이제 필수"라며 "탈원전을 하게 되면 반도체뿐만 아니라 첨단산업을 포기해야 한다. 민생을 살찌우기 위해서라도 원전 산업은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올해 만료되는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와 관련해 "법의 효력을 더 연장해서 앞으로 투자 세액 공제를 계속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기업 퍼주기’ 이런 이야기들이 있지만, 이것은 정말 말도 안 되는 이야기임을 알 수 있다"며 "세액 공제로 반도체 기업 투자가 확대되면 관련 생태계 전체 기업의 수익과 일자리가 늘고, 국가 세수도 늘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