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을 다시 압박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16일 인천시 계양구 카리스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역사의 평가는 다양하고 생각은 자유라 그런 생각을 막기는 힘들다"면서도 "하지만 역사적으로 공인된 평가에서 심하게 어긋나는 사람이 주류에 있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논란을 일으키는 사람은 정당 주류에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을 다시금 강조한 셈이다.

허 의장은 지난 2일 특정 언론사가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내용으로 제작한 40매 분량의 5·18 특별판 100부를 의회 의원실에 배부해 논란을 빚었다. 해당 기사에는 ‘5·18은 DJ 세력과 북이 주도한 내란’이라는 헤드라인이 달렸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한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 충북도당 신년 행사 직후 "5·18에 대한 저와 우리 당 생각은 확고하다"고 강조하며 허 의장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했다.

하지만 허 의장이 윤리위가 열린 7일 탈당계를 제출하면서 징계를 피하려는 ‘꼼수 탈당’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허 의장은 한 비대위원장이 인천을 찾기 하루 전인 15일에는 ‘한동훈, 北 개입 변란 5·18 너무 몰라… 국힘 분열만 불렀다’는 제목의 기사를 의원과 직원들이 함께하는 단체채팅방에 공유해 또다시 논란을 일으켰다.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은 허 의장의 의장직을 박탈하기로 중론을 모은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더욱 강경한 자세로, 허 의장을 의원직에서 제명하자고 주장했으나 국민의힘에서는 부정적 기류가 커 수적으로 제명될 가능성은 낮아 보였다.

하지만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인천 방문에서 또다시 허 의장에 대한 의견을 분명히 한 만큼 의장직 해임은 물론 의원직 제명도 배제하지 못한다.  

정성식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