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인천 부평갑 선거구를 전략선거구로 지정하면서 공천 방식에 이목이 집중된다.

16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등에 따르면 전날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현역의원 불출마 지역 7개 선거구와 현역의원 탈당 지역 10개 선거구 등 17개 지역을 전략선거구로 발표했다.

이로써 인천 부평갑은 타 선거구와 다른 방식으로 후보를 결정한다. 일반 선거구는 출마 후보를 공모한 후 현장실사와 면접심사 등 과정을 거친다.

실제로 민주당은 20일까지 후보자를 공개 모집한다. 하지만 전략선거구로 지정된 지역은 후보를 공모하지 않는다.

지역 판세를 따져 전략공천위와 공관위가 경선, 전략공천, 단수공천 등 방식을 정해 후보를 낙점하게 된다.

인천 부평갑 선거구는 최근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이성만 의원 지역구다.

이곳에서 신은호, 노현진 예비후보 2명이 선거운동 중이다. 전략선거구 지정이 발표되자 해당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당혹스러운 기색이다.

일반 선거구와 후보 선정 규칙을 달리하는 전략선거구로 정해져 향후 선거활동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노 예비후보는 "전략선거구로 정해지면서 어떤 식으로 선거운동을 해나가야 할지 캠프 구성원들과 논의 중"이라며 "경선이든 단수공천이든 후보선정 방식이 정해져야 대처가 가능한데, 현재 관련 정보가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현재 무소속 상태로 복당 절차를 진행 중인 이 의원 측은 지지율 등으로 미뤄보아 자신 외에 대안이 없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앞서 지난해 12월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에서 ‘텔레그래프코리아’ 의뢰로 진행된 총선 관련 지역 여론조사에서 이 의원은 18.2%의 지지를 얻었다.

이는 지역 내 다른 민주당 예비후보들을 압도하는 수치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기소되지 않았을 뿐더러 당시 ‘선당후사’로 탈당했기 때문에 출마는 당연하다"라며 "지금 이 의원 외에 다른 누군가를 공천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전략선거구 지정 후 경선과 단수공천, 전략공천 등 떠도는 소문이 무성하다"라며 "상대 후보와 싸워 이기는 제대로 된 후보를 선정하는 방식이어야만 한다"고 설명했다.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