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가 현지시간 15일 오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압둘라 빈 투크 UAE 경제부 장관과 기술협력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경기도 제공>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에 참가한 김동연 경기지사가 세계 정·재계 인사와 교류를 하고, 더불어 90여 명의 스타트업 CEO들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의견을 교환했다.

스위스에서 열리는 다보스포럼에 참가 중인 김 지사는 15일(현지 시간) 전 세계 유니콘기업 대표자 90여 명이 모인 ‘이노베이터 커뮤니티’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노베이터 커뮤니티는 전 세계 스타트업 기업이 정보를 공유하는 다보스포럼의 대표 행사다.

김 지사는 이날 참가자 가운데 유일한 정부인사로, 유니콘기업 CEO들과 인사를 나누고 경기도와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챗GPT를 만든 인물로 유명한 샘 알트만 오픈AI CEO와 만나 대화를 나눴다. 두 사람은 샘 알트만의 다음 한국 방문 때 경기도에서 다시 만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노베이터 커뮤니티 참석에 앞서 김 지사는 압둘라 빈 투크 알 마리(Abdulla bin Touq Al Marri)아랍에미리트(UAE) 경제부 장관을 만나 경기도·UAE 기업과 판교테크노밸리 교류 등 디지털 분야 기술 협력 방안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김 지사는 "경기도는 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ICT(정보통신기술), 바이오, AI(인공지능), 핀테크 등 주요 혁신산업이 이뤄진다"고 소개하며 "아랍에미리트 기업과 미래 산업 분야의 교류·협력을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류를 위한 실무 차원(워킹레벨)의 회의를 만들자"고 구체적 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압둘라 빈 투크 알 마리 장관은 "지난해 11월 판교테크노밸리를 방문했다. 한국과의 교류·협력을 희망한다"며 "커뮤니케이션 핫라인을 만들자"고 화답했다.

이 밖에 김 지사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인 보그워너사의 폴 파렐(Paul Farrell)부사장과도 만나 경기도에 대한 투자유치와 벤처산업 발전에 대한 논의를 했으며, 요하임 나겔(Joachim Nagel)독일연방은행 총재와는 한국과 독일, 세계경제와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