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한국과 바레인의 경기. 대표팀 주장 손흥민과 이강인이 프리킥을 차기 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15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한국과 바레인의 경기. 대표팀 주장 손흥민과 이강인이 프리킥을 차기 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클린스만호가 ‘복병’ 요르단을 상대로 아시안컵 16강행 조기 확정을 노린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0일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앗수마마 스타디움에서 요르단을 상대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2차전을 치른다.

클린스만호는 다행히 바레인과 1차전을 3-1 승리로 장식하며 순조롭게 첫발을 뗐다.

요르단을 상대로도 승점 3을 따낸다면 한국은 조 2위까지 주는 16강 진출 티켓을 조기에 확보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조 1위로 16강이 오르게 될 가능성도 커진다. 2차전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면, 말레이시아와 조별리그 최종전에서는 핵심 자원에 휴식을 부여하고 토너먼트를 일찍부터 대비할 수 있게 된다.

요르단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87위로 한국(23위)보다 64계단 낮다. 바레인(86위)보다도 순위가 아래다. 한국은 요르단과 역대 전적에서 3승 2무 무패로 앞선다.

그러나 요르단의 최근 경기 내용을 보면 절대 쉽게 봐서는 안 될 상대로 보인다. 왼쪽 윙백 마흐무드 알마르디, 오른쪽 공격수 무사 알타마리를 앞세운 빠른 측면 공격이 위협적이다.알마르디는 발이 빠른 데다 안쪽으로 들어오며 동료에게 슈팅 기회를 창출하는 능력이 좋다. 슈팅력이 좋아 스스로 해결할 줄도 안다. 대회 첫 경기였던 타지키스탄전에서는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오른발 감아차기 슈팅으로 만든 ‘원더골’을 포함해 멀티골을 작성하며 요르단의 4-0 완승에 앞장섰다.

역시 타지키스탄전에서 페널티킥 득점을 포함해 2골을 책임진 알타마리는 요르단 선수 중 유일하게 유럽 빅리그에서 뛰는 선수다. 팀 내 위상을 놓고 보면 ‘요르단 손흥민(토트넘)’이라 할 만하다.

알타마리는 지난해 여름 프랑스 몽펠리에에 입단해 15경기 3골의 준수한 활약을 펼치고 있다. 아직 26세에 불과하지만, 일찍 대표팀에 안착해 A매치 63경기 15골을 기록 중이다. 베테랑 스트라이커 함자 알다르두르(35골)에 이어 팀 내 득점 2위다.

설영우, 김태환(이상 울산), 이기제(수원) 등 클린스만호 측면 수비수들이 요르단의 예봉을 잘 막아줘야 수월하게 승리할 것으로 보인다.

공격진도 더 정비해야 한다. 한국은 바레인을 상대로 2골차 승리를 거뒀으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넣은 결승골과 쐐기골은 공격진 전체가 만들어낸 결과라기보다는 개인의 지분이 커 보였다.

최전방 공격진의 부진도 눈에 띄었다.

클린스만 감독은 바레인전에서 조규성(미트윌란)과 투톱으로 활용한 손흥민을, 이번에는 원톱에 세우는 등의 선택지를 두고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클린스만호가 요르단전에서 일찌감치 승기를 굳힌다면, ‘옐로카드 세탁’도 고려해볼 만하다. 한국은 1차전에서 손흥민, 김민재(뮌헨) 등 5명의 선수가 무더기로 경고를 받았다.

아시안컵에서는 옐로카드 2장이 누적되면 다음 경기에 나오지 못한다. 외려 이 규정을 거꾸로 활용해 2차전에서 두 번째 경고를 받는다면 16강 토너먼트를 ‘경고 제로’ 상태로 시작할 수 있다. 옐로카드는 8강전까지는 누적되며 4강부터 없어진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