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수년째 제자리걸음인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과 관련, 올해는 명확한 정리를 거쳐 관광특구 지정 신청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정해 귀추가 주목된다.

18일 군에 따르면 인근 춘천시와 함께 전국 최초 추진 중인 가평읍 자라섬, 춘천시 남이섬 일대를 포함한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이 해당 자치단체 간 이견을 보이며 지지부진한 가운데 공동 추진이 어려울 경우 단독 강행할 예정이다.

몇 년째 답보 상태인 이 사업은 두 지자체가 광범위한 구역 조정 협의로 난항을 겪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가평군·춘천시에 자라섬, 남이섬 일대를 우선 지정하고 단계적으로 확대를 권고하지만 춘천시는 강촌 일대를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군은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 구역 조정 협의가 조속히 이뤄지지 않는다면 단독으로 자라섬 권역을 중심으로 한 관광특구 지정 신청을 한다는 방침이다.

특구 규모는 가평군 자라섬·가평읍 일원(7천886㎡)과 춘천시 남이섬·강촌권역(1만5천824㎡)으로 경기도·강원도에 걸쳐 총 2만3천710㎡에 달한다.

앞서 2019년 9월 경기도, 강원도, 가평군, 춘천시는 가평읍·자라섬·남이섬·강촌역 일원을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로 지정하기 위한 업무협의를 시작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그동안 4개 지자체는 관련 기관 업무협의, 특구 추진 타당성 검토와 진흥계획 수립 용역, 관광특구 지정신청서 제출, 신청서 조사·분석 용역과 현장 실사, 신청자료 보완 요구·제출, 문체부 협의 요청과 사전 실무협의, 문체부 추가 자료 설명자료 요청·제출, 특구 예정구역 안 주민·국회의원 방문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어 지난해 6·9·11월 3회에 걸친 관련 기관 실무회의를 끝으로 5년간의 관광특구 지정 절차를 마쳤다.

군 관계자는 "현재 춘천시와 구역 조정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강원도, 춘천시와 문체부 협의에 따라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추진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라며 "춘천시와 공동 추진이 힘들면 가평군 단독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