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해양치안 기관장 회의(HACGAM)가 올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열린다.  

18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오는  6월 전문가 회의와  9월 기관장 회의 모두  인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아시아 해양치안 기관장 회의는 아시아 해상에서의 국제 범죄(해적·대테러) 공동 대응과  수색구조 협력을 위해 2004년 결성된 해양치안치안기관 협력협의체다.

한국, 중국, 일본, 동남아를 비롯한  22개국, 1개 지역(홍콩), 2개 국제기구(아시아 해적 퇴치협정, 유엔마약범죄사무소)로 구성됐다.

이번 제20차 회의는  아시아 지역 해양치안기관의 역량강화, 해양 범죄 예방, 해양환경 보호, 수색구조, 정보교환 등 총 5개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됐으며,  해양에서의 안전·안보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최근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는 해상을 통해 국내로 유입되는 마약 단속을 위해 회원국들과 실질적인 정보교류를 강화하고 아시아 국가 간 국제 공조 체계 확립에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종욱 청장은 "한국 최초로 개최되는 아시아 국가 해양 치안기관 협의체임을 감안 한류 문화 홍보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대한민국 해양경찰 역량을 아시아 국가들에게 공유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인태전략의 핵심국가인 아시아 국가와의 해양 안보 강화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국제사회에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 비전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