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김포시와 인천시 등 지자체간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노선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 조정 방안을 지난 19일 발표했다.

대광위에서 제시한 조정안은 인천시 구간에 대해 최대 2개의 역을 제안했던 김포시와 4개의 역을 주장했던 인천시의 노선안에서 이용수요, 현재·장래 철도망 계획 및 연계성과 함께 합리적 경제성을 원칙으로 정해 인천시 2개 역 경유와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해 제시됐다. 

대광위의 이번 조정안 발표에 대해 김병수 김포시장은 "김포시안이 온전히 반영되지 않아 아쉽지만, 시민만을 생각하며 앞으로도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김포골드라인의 극심한 혼잡의 근본해결책이자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인 서울5호선 김포연장사업의 추진을 위한 대광위의 지자체간 중재 노력과 중재안 발표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광위의 제안에 따라 2월까지 시민들의 의견 수렴과정을 거칠 것이며 통진(마송), 김포경찰서역, 급행화 등 시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철저한 타당성 분석과 필요성 등을 발굴해 대광위에 반영을 요구하겠다"고 했다. 

시는 그간 서울5호선 김포연장 사업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의 광역교통개선대책사업이며 골드라인의 극심한 혼잡 해소를 위해 경제성이 가장 높은 김포시안으로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또 실무협의 과정에서 인천시에 검단신도시 경유 사업비 재원마련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는 등 우려사항을 계속해서 대광위에 의견을 제출했고, 그 결과 총사업비 중 각 지역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비율만큼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와 인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분담하도록 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아울러 서울5호선 김포연장 사업의 최대 난제였던 건설폐기물처리장 조성에 대해서도 김포시·인천시 공동 책임하에 추진, 건폐장 조성에 따른 역할 분담, 분담 비율 등은 인천시가 김포시와 별도 협의를 거쳐 확정하도록 했다.

앞서 시는 지난 12월 신임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김포골드라인 현장 점검 방문시 현재 공공기관 예타가 진행중인 김포 환경재생 혁신 복합단지 조성지구의 유발수요, 인근 지역 배후 수요 등 추가 연장 노선의 필요성을 피력하며, 서울5호선을 통진까지 추가 연장하는 노선안을 건의한바 있다. 

대광위는 지자체 의견 사항에 대한 기술 검토 등 타당성 분석을 통해 반영 여부를 판단해 올 상반기 중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