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정부의 중소기업 R&D(연구개발)사업 예산 삭감에 대응해 중소기업 대표들과 만나 피해 최소화를 위한 도 차원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김현곤 도 경제부지사는 지난 19일 도청에서 정부 R&D사업에 직접 참여한 기업체 대표를 만나 피해 상황과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기업 관계자들은 정부의 일방적이고 갑작스러운 감액 결정 통보에 반발도 못하고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화성시 소재 A사 대표는 "기업들은 예산이 삭감되면 연구과제 진행이 어려운데 정부는 기업들에게 협약 변경을 수용할 건지, 중단할 건지, 불응할 건지 의향서를 내라고 한다. 지원받는 중소기업 처지에서는 정부 방침을 따르지 않을 도리가 없다"며 "경기도 차원에서 연구비 지원은 어렵겠지만 기업들이 채용한 연구원들을 계속 유지하도록 하고, 시험 비용과 특허 비용을 쿠폰이나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하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안성시 소재 B기업 본부장은 "예산이 감액된 만큼 연구과제 목표를 낮춰 주고, 시험평가 결과 제출 기간을 연장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흥시 소재 C사 대표는 "지방에 있는 중소기업의 가장 큰 어려움은 인력 유출"이라며 "이번 발표를 접한 연구원들은 고용 불안을 느끼고 이직을 고려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김 부지사는 "대내외 경제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의 R&D 예산 삭감으로 어려움이 가중돼 안타깝다"며 "기업인 여러분께 더 많은 성공과 실패 기회를 드리도록 단편적 처방보다는 피해 기업의 유형·상황에 따라 세밀한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