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 /사진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 /사진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기도 중진·친명 의원들의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면서 도내 현역들의 백의종군 확산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민주당 3선 김민기(용인을)의원과 재선 임종성(광주을)의원은 지난 19일 나란히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선 의원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희생해야 한다고 오래전부터 생각했다. 이제 내 기득권을 내려놓고 자리를 비켜드리고자 한다"며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586그룹으로 묶이는 김 의원은 "오로지 선거를 목표로 기득권에 안주하려는 정치권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걱정을 잘 안다"며 정치가 변화해야 한다는 비평도 내놓았다.

같은 날 SNS로 총선 불출마 의사를 전한 임 의원은 앞서 민주당이 총선 출마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적격성 검증을 신청하지 않으면서 불출마가 예견됐다.

친명계로 구분되는 임 의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소환 조사를 받은 바 있으며, 건설업체 임원에게서 법인카드를 받아 수천만 원을 쓴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그동안 당내에서 주류권에 해당하는 두 명의 민주당 도내 현역 의원이 같은 날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4·10 총선을 앞두고 도내 중진이나 친명계의 불출마 요구 압박이 거세지리라는 분석이 나온다.

도내 3선 민주당 의원 중 김경협(부천갑)의원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로부터 자격 미달에 해당된다며 공천 배제 대상으로 지목된 상태이며, 윤후덕(파주갑)·이학영(군포)의원은 지역구에서 당내 신인들의 거센 도전을 받는다. 5선 중에서는 민평련, 동교동계 출신 설훈(부천을)의원을 비롯해 지형이 유리한 오산에서 내리 5선을 했던 안민석 의원에게도 당내 혁신을 위한 불출마 요구가 이어진다.

또 당내에서 김 의원 불출마 선언을 계기로 노영민·임종석·이인영 전 의원 등 운동권 출신이 용단하고 불출마해야 한다는 친명계 인사 목소리가 나오면서 반대급부로 당내 기득권인 친명계가 불출마해 탕평공천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덩달아 힘을 받을 전망이다.

친명계로 구분되는 인사들 중에서는 임 의원에 앞서 성남 중원 출마를 준비했던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불출마를 선언했다. 도내 선거구에 출마하려는 친명계 인사들 중 일부는 각종 혐의로 사정기관 수사 대상에 오른 상태이거나 비판 여론을 받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임 의원 선언을 계기로 불출마가 확산될 여지가 대두된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