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주거 취약계층 복지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시가 마련한 ‘주거 취약계층 복지정책’은 ▶주거복지 네트워크 구축 ▶주거 취약가구 주거 안정 도모 ▶주거비 부담 완화 ▶주거 취약가구 주거환경 개선 들 4가지 과제를 중심으로 수립했고, 사업비 9억 원을 투입한다.

시는 우선 지난 2022년 개소한 ‘용인시 주거복지센터’에서 복지 대상자 눈높이에 맞춘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찾아가는 주거복지상담소’ 운영을 새로운 사업을 추진해 지역사회 주거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아울러 고시원과 쪽방처럼 비주택으로 분류하는 주거형태에 사는 60가구가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해 정착하게끔 ‘주거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사업’ 진행한다. 3년 연속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된 이 사업은 주거 취약가구 주거 안정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 밖에도 시민의 주거비 부담을 낮추기 위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다자녀가구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주거 취약가구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장애인 주택개조사업’과 ‘수선유지급여사업’도 진행한다.

시 관계자는 "지역 주거 취약계층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시민 주거 안정을 지원하려고 내실 있는 정책을 수립해 실천하겠다"며 "주거 복지를 위해 새롭게 수립한 정책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