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2일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갈등 사태로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 정황이 명백히 드러났다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이재명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이 특정 정당의 선거, 총선과 관련해서 이렇게 노골적으로 깊숙히 개입한 사례가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윤심, 한심 이렇게 나뉘어서 싸울 것이 아니라 민생부터 챙겨야 한다"고 비판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의 한동훈 위원장에 대한 ‘사퇴 요구’가 "명백한 당무개입이고 정치 중립 위반이라 판단한다"며 "법적 검토를 거쳐 조치할 게 있으면 반드시 그렇게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회의에서 "윤석열 아마추어 정권이 공당인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김기현에 이어 한동훈 위원장까지 내쫓는다면 이는 당무 개입이자 정치적 중립 위반"이라며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또 "궁중 암투, 서부활극 같은 대통령실발(發) 한동훈 사퇴 요구설이 주말을 강타했다"며 "‘전하, 나라를 위해 중전마마를 이제 버리십시오’, 용산궁에는 이런 충언을 하는 충신은 없느냐"고 꼬집었다.

박정현 최고위원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당 대표를 쉽게 갈아치우는 이런 행위가 심각한 불법 당무 개입인 것을 윤 대통령은 알고나 있는지 한심하다"고 지적했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한 위원장과 대통령실이 약속 대련을 하는 게 아니라 실제 갈등이 있다면 정말 코미디 같은 일"이라며 "당 대표를 두 번 갈아치우고 새 비대위원장 취임 한 달 만에 또 싸운다면 윤석열 정부와 여당은 초등학교 학급 운영도 못 할 수준인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