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폄훼' 논란을 빚은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23일 오전 인천 남동구 인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92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신상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5.18 폄훼' 논란을 빚은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23일 오전 인천 남동구 인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92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신상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결국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됐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본인의 불신임안 처리를 거부하면서 의회가 파행을 빚었다. 

인천시의회는 23일 제292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인천시의회 의장(허식) 불신임의 건’을 심의·의결할 예정이었지만, 본회의를 진행한 허 의장이 해당 안건 상정을 거부하면서 불발됐다.

허 의장은 불신임안 상정에 앞서 신상발언을 통해 "지방자치법상 지방의회 의장에 대한 불신임 의결은 의장이 법령을 위반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직무를 수행하지 않아야 하는데 저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불신임안 상정이 오히려 위법하다"며 "법리적으로 문제가 없으며 숙의기간을 더 가진 뒤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상정 거부 이유를 밝힌 뒤 안건 상정을 거부하고 본회의 산회를 선언했다.

예상대로 허 의장이 자신의 불신임안 의결을 거부함에 따라 허 의장에 대한 대응 강도는 더 거세질 전망이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의원총회를 열고 불신임안 재상정을 비롯해 의원직 제명 등 추후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으며 이르면 24일 임시 본회의를 소집해 허 의장을 배제하고 불신임안을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인천시의회 여야 의원들은 불신임안이 예정대로 처리될 경우 추가 징계절차를 밟지 않겠다는 의견이 다수였으나 자신의 불신임안 상정 없이 일방적 산회를 선포하면서 의장직 박탈을 넘어 의원직 제명까지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김대영 시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는 "허 의장이 본인의 안위를 지키기 위해 이기적인 선택을 했다"며 "이제는 모든 의원들이 나서 강경 대응으로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