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탄소중립 실천을 목표로 일회용품 사용 금지 대상을 도청에서 전체 공공시설로 확대하고, ‘일회용품 제로 경기 특화지구’를 조성하기로 했다.

도는 23일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들을 비롯해 28개 공공기관장, 기업, 소비자, 소상공인, 배달과 다회용기 서비스 업체, 학생들과 31개 시·군 공무원 4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 선언’을 했다.

도는 ‘일회용품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라는 비전 아래 4개 분야 16개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이번 대책은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정부 정책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한편, 일회용품 안 쓰는 생활문화를 일상에 정착시키겠다는 취지로 마련했다고 도는 설명했다.

중점 추진과제는 ‘공공부문 선도’, ‘민간 확산 지원’, ‘도민 참여 활성화’, ‘추진 기반 조성’ 4개 분야다. 공공부문 선도는 ▶일회용품 제로 공공시설 확대 ▶일회용품 제로 공공 축제·행사·회의 개최 ▶공공시설 공유 컵 스테이션 설치·운영 내용을 담았다.

도는 지난해 1월부터 도청사 내 일회용품 반입을 금지하고, 올해는 배달음식의 일회용기 사용도 금지했다.

민간 확산을 독려하는 방안으로는 ▶공유 장바구니 지원 사업 ▶일회용품 제로 경기 특화지구 시범 조성 ▶경기 옹달샘 운영 ▶민간 다중이용시설 다회용기 서비스 도입 확대를 추진한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