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PG). /사진 = 연합뉴스
공천 (PG). /사진 = 연합뉴스

4·10 총선의 전국 승부처인 경기도에서 불출마·탈당으로 더불어민주당 현역들이 출마하지 않는 지역이 늘어남에 따라 전략공천이 다수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해당 지역 출마를 준비한 당내 예비후보군들 사이에서는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되더라도 공정한 경선에서 후보가 결정되는 상향식 공천 필요성을 강조하는 모습이다.

23일 기준 민주당이 전략공천 지역으로 정한 도내 선거구는 ▶수원무 ▶용인정 ▶화성을 ▶의정부갑 ▶남양주갑 ▶안산단원을 6곳이다. 이들 지역은 당내 현역 의원이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탈당했다.

민주당 전략공천 지역 발표 이후 김민기(용인을)·임종성(광주을)·최종윤(하남)의원이 각각 총선 불출마를 선언함으로써 이들 지역을 포함해 최소 9곳이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 가능성이 높아졌다.

도내 선거구 59개 중 15%에 달하는 지역이 전략공천될 상황이 되자 해당 지역에 출마를 준비했던 당내 예비후보들을 비롯해 도내 정가에서도 지역 민심을 반영하지 않는 ‘낙하산 공천’이 이뤄질 가능성에 우려를 표한다.

민주당 도내 전략공천 지역에 출마한 A예비후보는 "수도권 특성상 당 지지율 격차가 상당히 좁혀진 만큼 지역 민심을 잘 이해하는 후보가 공천되느냐에 따라 선거 결과가 뒤바뀔 여지가 있다"며 "앞선 총선에서도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하고도 경선을 한 지역이 있었던 만큼 지역을 기반으로 한 일꾼들을 추리는 공천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다른 지역 B예비후보는 "현 이재명 대표 체제에서 친명계와 비명계 간 당내 갈등이 컸고, 이 때문에 일부 의원들의 탈당도 있었던 만큼 과도한 전략공천은 총선을 앞두고 당내 갈등을 증폭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며 "공천관리위원회가 계파에 관계없이 선거를 이기는 방안을 우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