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폄훼’ 논란을 빚은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24일 제29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자신의 불신임안 투표를 앞두고 신상발언을 한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5·18 폄훼’ 논란을 빚은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24일 제29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자신의 불신임안 투표를 앞두고 신상발언을 한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허식(66) 인천시의회 의장이 결국 의장직을 박탈당했다.

인천시의회는 24일 제292회 본회의를 열어 시의원 18명이 공동 발의한 ‘인천시의회 의장(허식) 불신임의 건’을 표결로 처리했다.

본회의는 전날 허 의장이 불신임안 상정을 거부하고 일방적으로 산회하자 운영위원회를 거쳐 속개됐으며 허 의장을 대신해 이봉락 제1부의장이 진행한 표결은 33명의 의원이 참석해 찬성 24표, 반대 7표, 기권 2표로 가결됐다.

허 의장은 표결에 앞서 동료 의원들에게 불신임안 반대를 호소했으나 참석 의원 과반의 찬성으로 의장직을 상실했다. 허 의장은 별도의 징계절차로 의원직이 제명되지 않는 한 앞으로 남은 2년 5개월의 의정활동은 정상적으로 수행한다.

인천시의회에서 불신임으로 의장직이 박탈당한 것은 지난 1991년 초대 시의회를 개원한 이후 32년여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허 의장은 취임 이후 계속된 막말과 최근 불거진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이 지방자치법 44조에서 규정한 ‘지방의회 의원으로서 품위 유지’를 하지 못해 의장 불신임 사유인 지방자치법 위반에 해당됐다. 

허 의장의 앞으로 행보도 관심이다. 허 의장은 지난 21일 불신임 거부 기자회견에서 불신임안 상정을 강행하면 언론사와 기자, 정치인들의 무더기 고소를 예고한데다 5·18 특별법에 대한 헌법소원 청구 등 법적 대응을 시사해 이를 실행할지 여부다.

남은 임기를 이끌 차기 의장 선출도 예정됐다. 의회는 다음 달 5일 예정된 마지막 본회의에서 잔여 임기를 수행할 차기 의장을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이봉락 제1부의장과 각 상임위원장들이 거론되고 있으나 소장파 의원들 가운데서 선출 가능성도 나온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