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성능과 범용성을 모두 갖춘 소비자용 SSD 신제품 ‘990 EVO’<사진>를 출시했다.

‘990 EVO’는 뛰어난 성능과 이치에 합당한 값으로 크리에이터, 게이머와 같은 전문가부터 일반 PC 사용자까지 폭 넓은 사용자층에게 최적의 솔루션이 될 전망이다.

‘990 EVO’는 전작 ‘970 EVO Plus’에 견줘 속도, 전력 효율, 기술력 모두 향상했다. 제품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는 각각 최대 5천MB/s, 4천200MB/s로 전작 대비 각각 43%, 30% 향상해 대용량 파일에 빠르게 접근 가능하다.

또 자체 개발한 5나노 신규 컨트롤러를 소비자용 SSD에 처음 탑재해 전력 효율을 최대 70%까지 개선했다.

‘990 EVO’는 제품 내부 D램 탑재 없이 PC의 D램과 직접 연결하는 호스트 메모리 버퍼(Host Memory Buffer, HMB) 기술을 적용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품 성능은 유지했다. PCIe 4.0와 함께 PCIe 5.0(x 2레인)도 지원해 차세대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 요구를 충족했다.

사용자 PC 시스템이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자동 전환해 호환성과 안정성이 우수하고, PCIe 5.0 기반 초슬림형 노트북에도 성능 저하 없이 사용 가능하다.

SSD 지원 소프트웨어 삼성 매지션(Samsung Magician)8.0으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펌웨어 업데이트, 데이터 보호 같은 기능도 제공한다. 열 분산 라벨이 제품 열을 효과 있게 배출해 드라이브 성능 저하없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한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브랜드제품Biz팀 손한구 상무는 "사용자에게 최적이 된 솔루션을 제공하려고 기술과 실용성을 모두 고려한 신제품 ‘990 EVO’를 출시했다"며 "속도, 전력 효율, 신뢰성을 고루 갖춰 일상에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제품이자 최신 인터페이스에 최적이 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