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의장직을 박탈 당함에 따라 앞으로 대응과 차기 의장직 선출에 관심이 쏠린다.

24일 인천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한민수 의원이 대표발의한 ‘인천시의회 의장 불신임의 건’이 가결됐다. 허식 의장은 의장직을 잃고 일반 의원으로 돌아가 문화복지위원회에 배정됐다.

이제는 누가 차기 의장이 될지가 관심이다.

의회는 의장직 공석이 장기화되는 것을 막고자 다음 달 5일 허 전 의장의 남은 임기인 5개월여간 인천시의회를 이끌 차기 의장을 선출한다. 

차기 의장은 다수당인 국민의힘에서 맡는다. 하마평에는 이봉락 제1부의장을 비롯해 한민수 운영위원장과 임관만 건교위원장, 정해권 산업위원장, 신충식 교육위원장 등 각 상임위원장들이 거론되나, 개원 초 의장단은 이후 다시 의장직에 나서지 않는다는 합의에 따라 의회 안에서는 이들이 의장직에 거론되는 자체를 부정적으로 본다. 

따라서 소장파 의원 가운데서 의장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김대중 의원과 이단비 의원, 유승분 의원 등이 거론된다.

A의원은 "이봉락 부의장이 직무대리로 허 전 의장 남은 임기를 다하는 게 낫다는 의견도 있지만, 경선을 통해 의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며 "본회의 전에 의원총회를 열어 차기 의장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의원총회는 다음 주중 열릴 예정이며, 차기 의장 선출 방식이나 후보자 추천 같은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허 전 의장의 대응에도 관심이 크다. 

그는 지난 21일 불신임 거부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가 불신임안 상정을 강행한다면 언론사와 기자, 정치인들을 무더기로 고소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더구나 대법원 판단으로 합헌 결정된 5·18 특별법에 대한 헌법소원 청구 등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해 실행 여부에 따라 시의회 대응도 달라질 전망이다. 

의원들은 허 전 의장의 의장직 박탈이 이뤄진 뒤 별도 징계는 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의장직까지 박탈한 상황에 윤리특별위원회까지 회부하는 건 가혹하다는 의견 때문이다. 

하지만 무더기 고소 사태가 벌어질 경우 징계를 추진하겠다는 의견이 만만치 않다. 윤리특위에 회부되면 제명과 30일 이내 출석정지, 공개회의에서 사과, 공개회의에서 경고 같은 징계를 받는다. 이 중 의장직 박탈과 함께 언급됐던 의원직 제명을 결의하려면 재적의원 3분의 2 동의를 받아야 한다. 

한 시의원은 "차기 의장도 관심이 크지만 허식 전 의장이 실제 법적 대응에 나설지는 가늠하기 어렵다"면서도 "최근 행보를 보면 법적 대응을 하리라는 의견도 분분해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