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정치개혁 관련 긴급좌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정치개혁 관련 긴급좌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25일 자신이 최근 발표한 ‘5대 정치개혁 공약’과 관련 "총선 후 흐지부지되는 일은 없다. 진짜 하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주최한 ‘동료 시민 눈높이 정치개혁 긴급 좌담회’ 축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은 최근 국회의원 특권을 배제하는 정치개혁 공약으로 ▶불체포특권 포기 ▶금고형 이상 확정 시 세비 반납 ▶당 귀책으로 인한 재보궐선거 무공천 ▶의원 정수 300명→250명 축소 ▶출판기념회 정치자금 수수 금지 등을 잇달아 내놓았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이 동의하든 안 하든 우리는 할 거다. 진짜 할 것 같다는 게 큰 차이고 우리 정치개혁의 본질"이라면서 ‘진짜 하겠다’는 발언을 3차례 반복했다.

그는 "우리가 이야기하는 5가지는 새로운 게 아니다. 국민이 원해왔지만 실천된 적이 없었던 것뿐"이라며 "당연히 국민들이 이 5가지 모두 좋아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정치를 시작한 지 한 달도 안 됐으니 국민 시각에 가까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보통 정치개혁 의제가 나오면 마지못해서라도 비슷하게 따라가거나 ‘우리도 마찬가지로 할 것’이라는 게 상례였고 소위 여의도 문법이었다"며 "민주당은 이 여의도 문법조차 거부하고 있다. 5가지를 민주당은 대부분 명시적으로나 소극적으로나 반대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다수 국민들이 수십 년간 바라는 걸 하겠다는 게 포퓰리즘이라면 나는 기꺼이 포퓰리스트가 되겠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