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개최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착공식에서 C 노선 통과지역 주민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근 의정부시장 등과 함께 C노선 열차 모형 위 레버를 당기며 착공을 축하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광역급행철도 추진으로 국민의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것은 물론, GTX C 노선을 따라 새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되고 역세권에 신규 주택 부지가 공급될 것"이라며 착공을 축하했다.

윤 대통령은 착공식에 앞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로 6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GTX A·B·C 노선 연장과 D·E·F 노선 신설 신속한 추진, 지방 대도시권에 GTX 같은 광역급행철도 도입 등 계획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당장 올해부터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윤 대통령은 "GTX A·B·C선 연장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A선은 평택, B선은 춘천, C선은 북쪽으로 동두천, 남쪽으로 천안·아산까지 연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D·E·F 신설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 3개 선은 국가철도망 계획에 먼저 반영하겠다"며 "A선부터 F선까지 전부 완공되면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대로 다닐 수 있게 된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이러한 좋은 교통 혜택은 수도권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지방에서도 누릴 수 있도록 전국 대도시로 GTX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며 지역 대도시권에도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어 "부·울·경, 대구·경북,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남 등 총 4개 도시권에 최고 시속 180㎞급의 x-TX(광역급행철도)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고질적인 신도시 교통 문제의 확실한 해결에도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수도권 동서남북 4대 권역에 교통 개선 대책비 11조 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지자체 기관 간 갈등으로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사업들은 정부가 직접 중재와 조정에 나서 바로바로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신도시 교통망 구축 기간도 대폭 단축하겠다"며 "무엇보다 간선도로에 버스전용 차로를 설치하고 2층 전기버스를 대폭 투입해 통근자 고통을 덜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도로와 철도로 단절된 도시공간을 지하화해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며 "수도권 순환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등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임기 내 단계적으로 착공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 속도를 내기 위해 상부 공간 개발 이익을 건설 재원으로 조달하는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덧붙였다.

강봉석·이은채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