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4·10 총선 후보자 적합도 조사(여론조사) 진행으로 공천 경쟁이 본격화된 가운데 전·현직 지방의원들을 우군(友軍)으로 만들려는 예비후보 간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지방의원들은 당내 공천 경쟁에서 가장 큰 조력자이며, 지역사회는 물론 주민들과도 밀착돼 이들을 기반으로 지역 현안과 예산, 쟁점 사안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25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도내 59개 선거구에 민주당 소속으로 후보 접수를 마친 도내 예비후보군은 총 145명이다. 일부 단독 신청 지역을 제외하고 도내 선거구별로 적게는 2명, 많게는 7∼8명의 예비후보가 당 공천권 확보전에 뛰어들어 치열한 당내 경쟁을 펼친다.

이런 경쟁 속에서 각 예비후보들은 현역뿐만 아니라 전직 지방의원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경쟁 후보 지원사격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양상이다.

일부 예비후보들은 전·현직 지방의원들을 조력자로 만들기 위한 물밑 ‘러브콜’을 보낸다.

민주당 A예비후보는 "전·현직 지방의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고 말했고, B예비후보도 "지방의원들은 지역주민들과도 공간적으로 밀착돼 우군으로 만들면 선거운동에서 크게 도움이 된다"고 했다.

이처럼 예비후보들이 전·현직 지방의원을 우군으로 만들려는 배경에는 지방의원들이 권리당원 확보 같은 당내 조직 측면에서 실질적 도움을 주면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현역 지방의원들은 아직까지 중립 노선을 취하며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 섣불리 특정 후보를 지지하다가 돌아오는 부작용을 의식해서다. 더구나 선거구 조정이 예상되거나 후보 수가 많은 지역은 더욱 치열해 현역 지방의원들에게는 더 큰 고민거리다.

민주당 소속 B도의원은 "지역 행사를 다닐 때마다 예비후보들이 자신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한다"며 "후보들이 많아 여기저기 요청이 많지만 특정 후보 편에 서기는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이처럼 중립적 측면에서 난감함을 호소하는 이들이 있는 한편, 최근 고양에서는 특정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시의원들의 지지 선언이 잇따랐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