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전경./사진 = 인천시의회 제공
인천시의회 전경./사진 = 인천시의회 제공

인천시의회가 차기 의장 선출을 놓고 고민이 깊어진다. 사상 초유 의장직 박탈에 나섰지만 잔여 임기를 채울 후임 의장 선출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의회는 29일 여야 전체 의원이 참석하는 총회를 열어 의장 선출 방식과 시기를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는 전임 의장의 남은 임기인 5개월가량을 이봉락 제1부의장 대행체제를 유지할지 아니면 새로운 의장을 선출할지 여부를 정한 뒤 의장 선출로 가닥이 잡히면 선출 방식과 시기를 결정하게 된다.

대행체제 유지라면 논의가 쉬워진다. 의회 서열 2위인 이봉락 제1부의장이 남은 임기를 그대로 유지하게 되면 별도의 후보 없이 의원들이 동의만 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의회 내부 분위기는 대행체제 유지보다는 새 의장 선출 쪽으로 가닥이 잡히는 모양새다. 문제는 의장 선출 원칙이다.

다수당인 국민의힘에서 의장 후보를 내놓게 되겠지만 개원 초 각 상임위원장을 포함한 의장단에 들어간 의원들은 차기 의장단에 나서지 않겠다는 합의에 서명해 원칙대로라면 현 의장단은 의장 후보로 나서면 안 된다.

현재 인천시의회는 국민의힘에서 탈당해 무소속이 된 허식 전 의장을 뺀 39명 중 국민의힘 의원 25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14명이다. 이 가운데 의장단은 민주당 몫인 문화복지위원장과 윤리위원장을 뺀 나머지 8명이 의장과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을 맡은 국민의힘 소속이다.

그럼에도 이들 중 상당수가 의장 후보로 나서겠다는 의사를 내비치면서 마찰이 예상된다.

개원 초 합의서가 법적 구속력이 없다는 의견이 팽배해서다. 후반기 시작이 아니라 전임 의장의 잔여 임기를 채운다는 게 변수여서다.

국민의힘 A위원장은 "합의서를 작성하긴 했으나 법적 효력도 없을 뿐더러 후반기에 해당하는 사항이지 이번에는 누구든 가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국민의힘 B위원장 역시 "합의서 자체가 법적 효력이 없다는 이유로 위원장 대부분 의장 선출에 나선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 가운데서도 후반기 의장단 참여를 고민하는 의원들은 임기가 5개월밖에 남지 않은 의장 자리를 두고 다수당 의견을 섣불리 반대하기도 어렵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의장 선출을 놓고 전체 의원총회에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겠지만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반대 의견이 많으면 이봉락 제1부의장 직무대리 형태로 남은 임기를 보낼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31일 의원총회를 열고 의장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