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은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고려하고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 방식을 의미한다. 협력업체 관리는 공급망에서 파트너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ESG 원칙을 전파하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생태계 형성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기업은 환경친화적 경영 방식을 채택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여기에는 탄소 배출 감소, 재생에너지 도입, 자원효율성 향상을 포함한다. 협력업체와의 환경적 책임 공유는 공급망에서 친환경 관행을 촉진하고, 지속가능한 제품 생산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회적 책임은 노동 조건, 인권, 다양성·포용성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기업은 공급망에서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공유하고 실현해야 한다.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은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 고객을 비롯한 공동체에 대한 긍정적 영향 제공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가져온다. 

투명하고 효과적인 기업 지배구조는 ESG 경영의 핵심이다. 협력업체와 관계에서는 윤리적 거래와 지배구조 준수를 강조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경영환경을 형성할 수 있다. 기업은 협력업체에 ESG 원칙을 전파하고 그 이행을 촉진해야 한다. 교육·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업체의 ESG 이해도를 높이면 결국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을 확립하게 된다.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지속가능성 평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기적인 실사와 성과 평가를 통해 양사는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협력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속가능성을 개선하기 위한 협력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렇게 하면 공급망에서 혁신적인 방식을 도입하게 되고, 더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영 방식으로 발전시키게 된다. 

ESG 측면에서의 위험은 잠재적 문제로 여겨져야 한다. 협력업체와 관계에서 발생할 ESG 위험을 사전에 식별하고, 이를 관리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며 이미지를 보호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에 대한 협력업체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보상과 인센티브 체계를 마련할 수도 있다. 이는 협력업체가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고 제고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ESG 경영과 협력업체 관리는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고, 공급망 전체에서 긍정적 영향을 창출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접근 방식이다. 

ESG 원칙은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며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공급망을 통합하고 확장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에 따라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은 공급망 실사의 핵심이 된다. 여기서 협력업체는 기업과의 관계에서 수익과 비용의 원천이 된다. 그들과의 관계는 공생적인 협력으로 발전할 수도, 부적절한 관행으로 인해 공멸 위험에 빠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ESG 관점에서는 기업이 협력업체와 상호작용에서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고, 부적절한 활동에 대한 감시·개선을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하겠다. 

긴밀한 협력은 단순한 파트너십을 넘어 공급망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ESG 원칙을 공급망에 통합하려면 기업은 협력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해야 한다. 그러면 기업은 협력업체의 ESG 이행 여부를 지속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게 된다. 

공급망 실사법은 기업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사회·환경적 영향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다. 이를 통해 기업은 협력업체와 함께 해결해야 할 ESG 관련 이슈를 식별하고 개선책을 마련하게 된다. 협력업체와의 적극적인 협력은 이러한 실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있어 필수다. 

더 나아가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는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공유하는 일이 중요하다. 기업과 협력업체는 함께 일하면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사회·환경문제에 대한 공동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는 뜻이다.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은 지속가능성을 개선하기 위한 핵심 요소다. 기업은 협력업체와 함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을 개발하고, 사회·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 

ESG 관점에서의 협력업체는 공급망 실사와 관련된 관계사다. 수익과 비용의 원천이며 공생·공멸의 관계다. 이것은 기업이 ESG 원칙을 공급망에 통합하고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공유하며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부분이 된다. 그러므로 ESG 관련 요소를 고려해 공급망 파트너를 선택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파트너의 환경적 실천, 노동 조건, 윤리적 경영 등 ESG 관련 실행 여부를 검토하고 점검하는 과정이 더욱 필요하다. 여기에서 ESG 원칙을 준수하는 파트너를 잘 선별함으로써 공급망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