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현(오른쪽 세 번째) 연천군수가 26일 청산면 대전리 복지회관에서 청산대전산단 내 고형연료제품 사용시설로 인한 주민 환경 피해 문제를 논의했다. <연천군 제공>

김덕현 연천군수는 지난 26일 청산면 대전리 복지회관에서 김성원 국회의원, 이승현 환경부 폐자원관리과장, 주민대표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산대전산업단지 안 고형연료제품(SRF) 사용시설 가동에 따른 주민 환경피해 문제를 토의했다.

29일 군에 따르면 김덕현 군수와 김성원 의원은 해당 시설이 SRF 사용 시설인 만큼 대기오염물질의 배출허용기준 규제 강화와 특별 환경피해지역 선포가 담긴 환경규제 개선 건의문을 환경부에 전달했다.

김 군수와 김 의원은 현재 청산대전산업단지 내 SRF 시설 가동으로 악취·소음 등 주민들이 환경문제에 직면해 고통을 호소하는 실정으로, 해당 지역을 특별 환경피해지역으로 선포해 주민 피해를 복구해야 한다고 간곡히 호소했다.

더욱이 김 군수는 "연천군은 청정 DMZ 지역의 경기도 탄소중립 1번지로, 한탄강과 임진강의 다양하고 우수한 역사·문화·관광자원을 체계적으로 개발함으로써 국민이 찾고 싶고 머물고 싶은 연천군을 조성해 통일시대 중심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승현 환경부 폐자원관리과장은 관련 법령에 따른 규제 개선을 위해 현장을 수시 방문해 실태를 파악하는 등 연천군과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연천=정동신 기자 d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