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원삼 주민들 폐기물매립장 결사 반대.사진=원삼면발전협의회 제공
용인 원삼 주민들 폐기물매립장 결사 반대.사진=원삼면발전협의회 제공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지역발전협의회가 뿔이 났다. 폐기물 매립장을 주민 동의 없이 광역소각장으로 설치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협의회 소속 주민들은 29일 원삼면사무소 앞 사거리에서 집회를 열고 주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폐기물 매립장과 소각장 설치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폐기물 매립장은 원삼지역 주민 건강권과 행복추구권, 재산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청정한 자연환경을 파괴하므로 사업 추진을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관계기관은 폐기물매립장 신청 허가를 반려해 주민들이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리고, 청정한 자연환경을 보존하도록 책임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폐기물 매립장 허가를 신청한 지역은 주거지역과 불과 300m 거리다. 폐기물매립장을 설치할 경우 침출수로 인한 자연환경 파괴와 시민 건강권 침해는 물론, 바람에 실려 오는 악취와 미세먼지로 주민들의 생활 환경에도 심각한 피해를 주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 "부지 7만5천340㎡에 폐기물 매립장과 소각장 같은 혐오시설이 들어서면 보존녹지를 훼손해 자연환경에 극심한 악영향을 미칠 뿐더러 주변 마을 주민들의 안전과 건강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은 "대규모 매립장을 설치하면 전국에서 반입하는 폐기물 기준이 불분명한 고분자 화합물까지 망라한 사업장폐기물로 미세먼지와 다이옥신 같은 유해물질을 배출해 인근 주민들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게 된다"며 "원삼면의 청정한 이미지를 훼손해 지역 농·특산물 판매는 감소하고 지역경제도 위축한다"고 걱정했다.

더구나 주민들은 "용인시는 주민의 생존권과 행복추구권을 심각하게 침해할 가능성이 있는 폐기물 시설 조성사업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명이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사기업인 SK 편에 서서 행정상·법상 문제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면서 사업을 졸속으로 진행하려고 한다"며 "시민의 환경권과 건강권을 지키고 보호하는 일이 시 의무다. 지금이라도 책임 있는 행정을 펼쳐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또 시의회에도 가장 강력한 반대 의견서를 채택하라고 요청했다. 게다가 주민들은 ▶폐기물매집장 조성사업 즉각 중단 ▶주민 피해 보상 전까지 SK공사 즉각 중지 들 10가지 요구사항을 내걸고, 이를 관철할 때까지 8천여 원삼면 주민들은 투쟁하겠다고 경고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