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사진 = 연합뉴스
선거구 획정. /사진 = 연합뉴스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불과 2개월 남짓 남은 가운데 선거구 조정이 마무리되지 않으면서 유권자는 물론 선거운동을 하는 예비후보들의 혼선이 깊어진다.

더욱이 선거구 조정 대상에 포함된 지역은 예비후보들이 출마 지역을 특정하지 못한 채 선거운동을 해야 하는 불합리한 상황이다.

2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지역 정가에 따르면 21대 총선에서 동두천·연천과 양주, 포천·가평으로 묶였던 선거구가 선거구획정위원회의 22대 총선 선거구획정안에는 ▶동두천·양주갑 ▶양주을 ▶포천·연천·가평 3개 선거구로 조정됐다.

이에 이들 지역에 출마하려는 예비후보들은 해당 지역에서 유권자를 대상으로 얼굴 알리기에 주력하지만, 아직 최종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21대 기준 선거구까지 선거운동을 해야 하는 어려움을 호소한다.

동두천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A예비후보는 "동두천·연천 선거구가 동두천·양주갑으로 조정된다고 아는데, 윤곽이 나오지 않아 동두천·양주지역은 물론 현 선거구인 연천·양주까지 선거운동을 하는 상태"라며 "후보 간 설왕설래만 오가는 중으로,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한숨만 나온다"고 말했다.

기초자치단체 안에서 선거구가 줄어든다고 예상되는 지역에서도 구체적인 안이 결정되지 않으면서 예비후보들이 난항을 겪는다. 선거구획정위 안에서는 부천과 안산이 기존 4개 선거구에서 3개 선거구로 축소하는 안이 도출된 상태다.

부천병에 출마한 A예비후보는 "1개 늘어나고 1개 줄어들고의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선거구가 조정되면 전체가 바뀌는데 획정이 계속 늦어지면서 어떻게 할지 갈피를 못 잡는 상태"라고 했다.

안산지역 C예비후보는 "선거구 경계선이 없어 선거구로 예상되는 모든 지역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중으로, 활동 범위가 넓어 지역 공약 마련은 손도 못 댔다"고 호소했다.

선거구 신설이 예상되는 화성(3→4석)과 평택(2→3석), 하남(1→2석)에서도 예비후보들이 지역을 특정하지 못하면서 혼란을 거듭한다.

20대 총선에서는 선거 42일 전 선거구가 결정됐고, 2020년 치른 21대 총선 때는 선거를 불과 39일 앞두고 선거구획정안이 마련됐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