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식 전 인천시의회 의장이 30일 시청에서 의장 불신임 의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허식 전 인천시의회 의장이 30일 시청에서 의장 불신임 의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허식 전 인천시의회 의장이 의장 불신임안 통과에 반발해 법적 투쟁에 나선다.

허 전 의장은 3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신임안 상정은 허위 사실을 담아 유도한 불법적이고 정치적인 행위"라며 의장 불신임 의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예고했다.

한민수 의원이 대표발의한 불신임안에는 허 전 의장의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신문 배부와 잇따른 막말로 인한 품위 유지 위반을 문제 삼았다.

불신임안은 제29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찬성 24표, 반대 7표, 기권 2표로 가결됐다.

허 전 의장은 불신임안 내용을 전면 반박했다.

그는 "중앙 일간지를 공유했을 뿐 5·18특별법을 위반하지 않았다"며 "불신임안에 포함된 품위 유지 조항 위반 역시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제가 된 신문 배포 전에 동료 의원들과 합의를 거쳤다"고도 해 파장이 예상된다.

이 같은 발언은 이날 발행한 한 언론사에 그대로 실렸으며, 허 전 의장은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동료 시의원들의 실명을 밝혔다.

실명 거론된 의원 중에는 허 전 의장의 잔여 임기를 채울 차기 의장으로 추대된 이봉락 부의장이 포함돼 자격 논란도 예상된다.

이에 대해 이 부의장을 비롯해 실명이 거론된 의원들은 사실무근이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식사만 했을 뿐 신문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입을 모았다.

실명이 거론된 의원 대다수는 연판장을 돌려 허 전 의장 인터뷰 내용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고 사과를 요구하기로 했다.

A의원은 "자리에 참석했던 의원들은 그저 식사를 함께했을 뿐"이라며 "그런 내용의 신문인지도 몰랐고, 알았다면 강하게 반대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부의장 역시 "신문 내용을 확인하지 못해 그런 내용인지 몰랐다"며 "내용도 모른 상황에서 허 의장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만 배부한다기에 야당 측에서 차별한다는 반응이 나올까 봐 민주당 의원들에게도 배부하라고 했다"며 인지 사실을 부인했다.

파장이 확산될 경우 허 전 의장과 식사를 함께한 의원들의 윤리특별위원회 회부 가능성도 나온다.

한 국민의힘 시의원은 "이제는 다같이 죽자는 뜻"이라며 "의원들도 허 전 의장을 구제하려고 최대한 노력했음에도 이를 무시한 채 실명을 공개해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실명 거론 사태에 대해 논평을 내고 동조 의원들의 철저한 조사를 주문했다.

시당은 논평에서 "신문 전달 과정에서 동료 의원들이 동조했다는 허 전 의장의 말이 사실이라면 이는 누가 봐도 꼬리 자르기"라며 "국민의힘은 동조한 시의원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