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산불 발생 건수를 최근 10년 평균 126건보다 20% 줄이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모두 294억 원을 쓴다.

31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산불 발생 건수는 107건으로 전국 발생 산불의 18%를 차지했다. 신속한 초기 대응으로 피해 면적은 전국 4천922㏊대비 1.99%인 99㏊다. 

원인별로는 소각 행위가 21%로 가장 많았고, 담뱃불과 입산자 실화, 건축물 화재 비화가 큰 영향을 미쳤다.

이에 도는 원인별 대응책을 마련해 산불진화헬기 20대 임차 100억 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 945명 운영 155억 원, 산불진화차·지휘차 구입비 7억 원,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 구축 4억 원, 군부대 같은 유관기관 장비 지원 5억 원 모두 294억 원을 투입한다.

먼저 봄·가을철 산불조심기간과 명절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한다. 산불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산불현장 통합지휘본부를 설치해 관련기관과 협조·대응체계를 강화한다. 3~4월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에는 기동단속반을 운영해 농산폐기물 소각, 논·밭두렁 태우기 따위 불법 소각 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아울러 봄철 산불의 주요 원인인 영농부산물 소각으로 산불을 막고자 농촌진흥청에서 새롭게 추진하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사업에 시군 산림부서·농업부서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영농부산물 안전처리사업은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운영해 산림과 가까운 곳, 고령농업인 비중이 높은 지역을 찾아가 영농부산물 수거와 파쇄 작업을 벌인다.

산불이 발생했을 떄 재난 문자를 발송해 인근 지역주민이 신속한 대피하도록 유도하고, 피해 예상지역 내 노인·장애인 같은 안전 취약계층은 우선 대피를 지원한다.

또 산불진화헬기 20대를 시군에 분산 배치해 신고접수에서 현장까지 30분 내 도착하도록 골든타임제를 운영한다. 산림청, 소방, 시군과 공동 진화 협력체계를 구축해 산불을 초기에 진화할 계획이다.

더욱이  산림 주변 영농부산물을 미리 제거하고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캠페인’을 추진한다. 주민 경각심을 고취하고자 산불 가해자에게 과태료 부과하고 형사고발 같은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석용환 산림녹지과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고온 현상, 건조 일수가 늘어나 산불이 연중 발생한다. 갈수록 대형 화재가 발생해 많은 인구가 거주하는 수도권 지역은 피해가 더 커진다.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고 대응하겠다"고 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