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30일 서해5도의 불안한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자 ‘서해5도 특별지원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서해5도 특별지원 계획은 2024~2027년 4년간 총 5천127억 원을 투입해 5개 분야 81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5개 분야는 정주 여건 개선, 주민 체감 확대, 안전편의 증진,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제도 개선이다. 이 밖에 행정안전부가 수립 중인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2026~2035)’에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해 최대한 반영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계획이 서해5도만을 위한 최초 지원책이라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인천시가 섬을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되는 자원으로 활용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살기 좋고 살고 싶은 섬으로 개발하기 위해 서해5도 특별 지원에 나선 건 반가운 일이다. 그동안 유정복 시장은 백령도 등 최북단이자 접경지역인 서해5도에 거주하는 것 자체가 애국이라는 신념을 여러 차례 밝혔고, 그만큼 거주 주민들에 대한 특별한 지원과 대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따라서 지역주민들의 기대도 클 수밖에 없다. 

섬이 안고 있는 어려움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풍랑으로 배가 뜨지 않으면 고립되기 일쑤인 교통, 응급사고 시 제때 치료받지 못하는 의료접근성 문제 등등. 따라서 차별화된 섬 정책과 각종 편의시설 확충으로 섬으로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여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일은 시급한 사안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주민들의 종합적인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기 때문이다. 

서해5도는 안보 문제가 터질 때만 정치적 이용 대상일 뿐 주민들의 정주 여건은 관심 밖으로, 주민들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우리의 소중한 자산인 섬을 잘 보존하고 가꾸면서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 거주 주민들의 정주 여건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지원을 강화해야 주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서해5도 지원사업에는 총리실과 행안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10개 부처와 인천시와 옹진군 등 14개 기관이 관련됐다. 인천시는 각 부처와 기관 간 이견을 조율하고 협조를 이끌어 내 서해5도 주민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행정 지원을 꾸준히 강화해 나가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