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영빈관에서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국정원, 각 군,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 주요 직위자와 민간 전문가 등 17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는 최초로 국민참관단 11명이 참여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북한 정권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선제 사용을 법제화한 비이성적인 집단"이라며 "상식적인 정권이라면 핵을 포기하고 주민들이 살길을 찾겠지만 북한 정권은 오로지 세습 전체주의 정권 유지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올해 우리나라는 자유민주주의 정치 시스템의 핵심인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있다"며 "북한 정권은 지난 70년 동안 우리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시스템을 붕괴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고, 중요한 정치 일정이 있는 해에는 늘 사회 교란과 심리전, 그리고 도발을 감행해 왔다"고 상기시켰다.

특히 "올해도 접경지 도발, 무인기 침투, 가짜 뉴스, 사이버 공격, 후방 교란 등 선거 개입을 위한 여러 도발이 예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중앙통합방위회의는 이러한 북한 도발과 위협에 맞서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이며, 또한 우리의 단합된 의지를 보여주는 북한에 대한 경고의 자리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국가 안보에는 국토 방위와 국민 안전 수호라는 물리적 개념과 우리의 자유민주주의 시스템을 지키는 가치적 개념 두 가지가 있다"면서 "이 둘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이며, 기본적으로 군이 방위를 책임지지만 안보 위기가 발생했을 때에는 민관군경이 협력하는 국가 총력 대비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금은 거의 모든 국민 생활이 온라인으로 연결돼 있어 사이버 공격이 국가 기능과 국민 일상을 한순간에 마비시킬 수 있다"며 "국가 핵심 인프라에 대한 사이버 공격, 가짜뉴스와 허위 선전 선동을 사전에 확실하게 차단하는 방안에 대해 현장 의견을 듣고 충실히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경기남부경찰청, 양천구청, 육군 39·52사단, 보령발전본부 등 5개 기관에 대통령 표창을 수여하고, 국가방위요소 운영 효율화와 통합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한 공로를 치하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