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PG)./연합뉴스
4·10 총선 (PG)./연합뉴스

총선을 60여 일 앞두고 인천지역 여야가 공약을 내놓지만 해묵은 판박이 공약이거나 실현성 없는 포퓰리즘 공약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31일 여야 인천시당에 따르면 중앙당과 협의를 거쳐 교통, 환경, 개발 등을 핵심으로 한 지역 공약을 속속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정책위원회를 발족해 세 차례 회의를 거쳐 공약을 발굴하는 중이다. 시당 차원에서 10대 공약도 마련해 중앙당과 공유한 상태다.

10대 공약은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대체매립지 확보, 계양 테크노밸리 철도망 구축과 첨단산업단지 지정, 부평 캠프마켓 부지 조성과 장고갯길 조기 개통으로 구성했다.

시당은 나머지 세부 공약들은 이재명 대표의 거취가 최종 결정된 뒤 중앙당과 협의해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민주당은 시민 개개인을 위한 행복이라는 큰 틀에서 정책을 준비 중"이라며 "청년가구를 비롯해 1인 가구 지원처럼 대한민국 행복지수를 끌어올릴 여러 정책을 중앙당과 협력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인천시당의 핵심 공약은 경인전철과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조속한 추진을 비롯한 교통현안이다.

경인전철과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공약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공식화했다. 이 밖에 세부 공약은 각 당협위원장과 중앙당 간 협의가 길어져 아직 준비하지 못한 상황이다.

국민의힘 인천시당 역시 명절을 전후로 정책을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 인천시당 관계자는 "시민들에게 밀접한 정책은 각 지역 당협위와 중앙당 협의를 계속하느라 조금 늦어졌다"며 "시민들이 체감해 만족할 정책을 명절 전후로 발굴해 제시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두 인천시당이 제시할 지역 공약은 그동안 총선과 대선, 지방선거에서 제시된 공약의 판박이로, 해묵은 공약의 도돌이표라는 지적을 받는다. 시민이 원하는 공약이라기보다는 표를 얻기 위한 총선용이라 신선함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는 지금이라도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을 내놓는 정책 중심 선거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해묵은 현안을 내놓는 정당과 정치인을 유권자들이 가려 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인천시민들을 위한 정책이나 대책 마련이 상당히 늦어져 실망스럽다"며 "지역에 맞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매번 되풀이해서 나오는 공약들이 다시 나오는 건 당과 국회의원 자질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제는 유권자들이 해묵은 현안을 내놓는 정치인과 정당을 선거로 엄준하게 심판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