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 하이브 의장[MBC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방시혁 하이브 의장[MBC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하이브 방시혁 의장이 '빌보드 파워 100'(billboard power 100)에 올해로 네번째 이름을 올렸다.

31일(현지시간) 공개된 2024년도 '빌보드 파워 100' 명단에 따르면 방시혁 의장은 스쿠터 브라운 하이브 아메리카 최고경영자(CEO)와 함께 공동 18위로 선정됐다.

빌보드는 "2023년은 K팝이 글로벌 비즈니스 무대에서 확고히 자리 잡은 한 해"라며 "하이브는 애틀랜타 기반의 힙합 회사 퀄리티 컨트롤을 인수해 세계 최대 음악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하이브는 더 이상 K팝에만 초점을 맞춘 지리적으로 제한된 회사라고 볼 수 없다"며 방탄소년단(BTS) 정국과 세븐틴, 엔하이픈, 뉴진스 등 하이브 소속 아티스트의 성과와 하이브와 게펜 레코드가 합작한 걸그룹 캣츠아이 등을 조명했다.

빌보드는 매년 음악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을 선정해 공개하고 있다. 방 의장은 2020년과 2022년, 2023년에도 이 명단에 오른 바 있다.

올해 '빌보드 파워 100' 1위는 미국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차지했다.

'빌보드 파워 100' 멀티섹터 부문에서는 방시혁 의장이 2위,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장윤중 공동대표 내정자가 17위로 이름을 올렸다.

빌보드는 "카카오는 SM의 지분 40%를 획득해 SM의 음악 제작 시스템과 카카오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등 레이블 시스템을 결합했다"며 "북미 사업부를 위해 길을 마련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