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유가족·야4당·시민사회 공동 주최로 10·29이태원참사 특별법 거부 규탄대회가 열렸다.  /연합뉴스
1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유가족·야4당·시민사회 공동 주최로 10·29이태원참사 특별법 거부 규탄대회가 열렸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등 야 4당은 1일 국회에서 유가족 등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를 성토하고 22대 국회에서 다시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은 이날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유가족, 시민사회단체와 공동으로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 규탄대회를 열어 "국민의 명령이다. 거부권 철회 특별법 수용하라", "윤석열 정권의 거부권 남발 국민이 거부한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역사는 오늘의 사실 하나하나를 기록할 것이고 다가오는 시간은 윤 대통령과 그들에 대한 심판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유족들은 그저 우리 국민 159명 죽음의 진실을 규명해 달라는 것일 뿐"이라며 "이번 국회에서 안 되면 다음 국회에서라도 특별법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어떻게 방해하더라도 끝까지 유족과 국민 곁에서 진상규명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정민 이태원 참사 유족협의회 위원장은 "이태원 특별법이 거부되면서 안전 사회로 가는 길은 또다시 요원해졌다"고 지적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