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원도심 균형발전을 이루고자 도시재생 전략을 재정비한다.

시는 오는 6일 미추홀구 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2030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에 대해 시민들과 관계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는 공청회를 개최한다.

변경(안)은 2019년 수립한 ‘2030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을 재정비해 여건 변화를 반영하고, 정부 도시재생 정책 기조에 맞도록 대응하려는 전략 방안이다.

계획(안)에는 ▶거점공간 혁신 ▶인천다움 특화 ▶거주환경 개선 ▶인천 미래 가꿈 4대 재생사업 목표와 실천 전략이 담겼다.

기존 44곳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중 재개발로 해제가 필요한 8곳, 여건 변화로 구역계를 조정한 4곳을 재정비하고 신규 활성화지역 22곳을 추가 발굴해 총 60곳을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제시했다.

시는 이번 계획을 수립 중인 인하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신규 활성화지역 발굴뿐 아니라 원도심 지역 자산의 고유 자원 이점을 최대한 공략하고자 각 군·구 현장답사에 나서기도 했다.

공청회에는 김경배 인하대 교수의 계획 내용 설명과 함께 좌장을 맡은 김천권 인하대 명예교수를 비롯한 전찬기 인천대 명예교수, 박정은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윤세형 인천도시공사 iH도시연구소장이 토론자로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2030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은 앞으로 시의회 의견 청취와 인천시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 상반기 확정·공고한다.

이선호 시 도시균형정책과장은 "그동안 전략계획(변경) 용역을 통해 시와 군·구가 함께 신규 사업지 발굴과 개선안을 마련하고 전문가 자문과 토론을 거쳐 원도심 균형발전 해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며 "이번 공청회에 많은 시민들께서 소중한 의견을 제시해 인천시 도시재생 정책이 한 걸음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