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총선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비례대표 선거제가 이번 주 결정될지 주목된다.

다수당으로 선거제 결정권을 쥐고 있는 민주당이 현행 준연동형제 유지와 병립형 회귀를 놓고 갈피를 잡지 못하다 결국 지난 2일 이재명 대표에게 전권을 부여했기 때문이다.

늦어도 오는 10일까지는 선거제 변경이 확정돼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시스템 변경 등 후속 실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제 정치권의 모든 시선이 이 대표에게 쏠리고 있다.

이 대표는 대선후보 시절 총선용 위성정당을 방지하기 위한 연동형과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공약했다.

하지만 위성정당 출현을 방지할 제도적 장치가 미비한 상황에서 준연동형제로 총선을 치를 경우 비례대표 의석수 손해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이 대표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내에서는 ‘현행 유지’와 ‘병립형 회귀’ 주장이 거의 반반으로 나뉜 상태다.

친명계 내에서는 현행 제도하에서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으면 총선은 필패인 만큼 병립형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반면 비명계는 병립형 회귀는 대선 공약 파기에 해당한다며 친명계 주장에 반대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병립형 회귀를 주장하며 선거제를 빨리 정하라고 연일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당론이 준연동형제로 결론 날 경우에 대비해 위성정당 창당을 준비 중이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 명칭을 ‘국민의미래’로 정하고 지난달 31일 온라인으로 창당 발기인 대회까지 마쳤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