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5일 더불어민주당이 준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창당 불가피성을 주장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 결정에 대해 "이건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한 위원장은 "왜 5천만 국민이 이재명 대표 한 사람의 기분과 눈치를 봐야 하느냐. 왜 한 사람의 의사가 뭔지에 대해 모든 사람이 집중해야 하는 건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가 4월 10일 선거에서 이것을 심판하지 못하면 이재명 눈치를 계속 보고 살아야 하는 민주주의의 파탄이 더 심화하고 지속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위원장은 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준연동형 비례제에 대해 "그 제도는 왜 그렇게 계산해야 하는지 논리적·필연적인 근거가 없다. 저도 헷갈리니 국민들께서 자기들 표가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 아실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는 "지난번 총선 직전 도입된 이 제도가 민주당이 추진한 공수처법 처리를 위해 소수당과 야합한 산물이었다"며 "결국 민주당은 위성정당 창당으로 정의당의 뒤통수를 쳤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 과정에 대해 민주당은 국민에게 사과하고 반성하는 게 우선"이라고 쏘아붙였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준연동형 유지에 따라 위성정당 창당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 대해 "그것은 불가피하다"며 "민주당이 저렇게 나오는데 우리 당은 손 놓을 수 없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준연동형에 대해 "소수정당 배려라는 명분은 껍데기이고 실제로는 의석 나눠 먹기, 의회 독재를 유지하겠다는 검은 속내"라고 비난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