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동북권 공공의료원 설립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동북권 공공의료원 설립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지사가 5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김포·구리 서울 편입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동시 추진’에 대해 "총선을 앞두고 하는 여전한 ‘정치쇼’에 불과하다"고 정면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한 위원장을 향해 ‘진정성부터 갖춰야 한다’, ‘비전부터 공부했으면 좋겠다’고 비판한 김 지사는 여권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가능성 개진에 불쾌한 심정을 그대로 드러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경기도가 나뉘는 일이고, 김포·구리의 서울 편입은 경기도가 작아지는 문제인데, 두 개를 다하겠다는 건 대단히 잘못됐다"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와 김포·구리 서울 편입은 양립이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다.

이어 한 위원장의 ‘목련 피는 봄에 김포는 서울이 될 수 있다’는 발언을 두고 "그 봄은 그냥 아무 때나 오는 봄인가"라며 "경기도는 그 봄을 맞기 위해 도민과 함께 씨 뿌리고 물 주고 꽃 한 송이 키우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한 비대위원장의 ‘생각이 같다면 김동연 지사와도 협의하겠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협의고 논의고 앞서 경기도가 이미 모든 절차를 끝냈다. 우리가 만든 3개 존 9개 벨트와 같은 비전부터 공부했으면 좋겠다"며 "책임 있는 집권여당이 뜻을 같이한다면 주민투표에 빨리 응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김포나 구리의 서울 편입에 대해 뭐라도 준비한 게 있나"라며 "행정 개편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 투자가 필요한지를 알고 하는 얘기인지 모르겠다. 국민의힘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하겠다면 우선 진정성부터 갖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김포·구리 등 서울 인접 지역의 서울 편입 문제와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문제가 혼재하면 도 차원에서 추진했던 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큰 동력을 상실할 가능성이 우려되면서 나왔다고 풀이된다. 그간 별다른 공론화 과정이 없었던 서울 편입 추진과 병행될 시 앞으로 행정체제 개편 과정에서 도의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이 일부 의견으로 치부될 수 있기에 이를 차단하려는 목적이라는 해석이다.

도는 최근 마무리된 연구에서도 경기북부지역을 국제 평화의 상징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북부특별자치도 전략을 마련했다.

경기연구원이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국제평화자유도시 조성 특별법(안)에 경기북부를 국제평화 상징으로 브랜드화해 ▶연구개발특구 지정 ▶국제평화연구개발센터 설립 ▶외국인 입국·체류 특례 ▶여행객 관세 면제 또는 환급 ▶경기북부투자진흥지구 지정과 같은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경기북부 발전 5대 전략인 ▶4대 성장 동력 9대 전략산업 벨트 육성 ▶GTX·광역교통 인프라와 복합환승거점 구축 ▶중첩 규제 개선 ▶경기국제평화자유도시 조성 ▶지역 상생모델 구축을 바탕으로 경기북부 비전을 발표했다.

연구를 맡은 이정훈 박사는 경기북부 발전 5대 전략을 실행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하면 2040년 기준 경기북부 GRDP 26조5천700억 원, 한국 GDP 139조4천200억 원 증가가 이뤄지리라 전망했다.

김기웅·이은채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