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의 발언을 듣는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6일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전날 발표한 준(準)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와 범야권 준위성정당 창당 방침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이재명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엄중한 시기, 상황이기 때문에 선거와 관련된 전반적인 연합과 단합, 연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은 어떤 경우라도 반드시 이겨야 된다는 역사적 책임감 이런 것들이 크게 제 어깨를 짓누른다"며 "민주당의 승리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 우리 국민의 승리를 지향해야 된다"고 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후 기자들에게 "의원들께서 지도부 결정 사항에 만장일치로 뜻을 같이했다"며 "현 제도인 연동형 비례정당을 바탕으로 통합 비례정당을 빠른 시일 내에 만들어 윤석열 정부 심판을 위해 함께하는 모든 정당, 정치단체들과 뜻을 모아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4년 전 민주당이 했던 위성정당과 통합비례정당은 조금 성격이 다르다"며 "그때는 민주당을 중심으로 해서 제(諸) 정당이 빠진 상태였지만, 이번은 제3당 중 주요 정당이 함께하는 방향으로 통합비례정당을 구성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사과 입장도 밝혔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의 반칙에 대응해야 한다는 현실을 고려하더라도 위성정당 금지 입법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준위성정당을 추진하게 된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국민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만 민주당이 마지막까지 위성정당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 개선과 소수 정당 배려를 위해 기울인 노력과 원칙을 지키면서 현실에서 최선의 길을 찾으려 했던 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