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남영희<사진>인천 동·미추홀을 예비후보가 6일 미추홀구 교육환경 개선을 목표로 도시형 캠퍼스 도입을 공약으로 내놨다.

공약은 재건축·재개발 단지 안이나 가까운 여유 부지에 정규 학교보다 작은 도시형 캠퍼스를 설립하고, 학생 수가 급감한 학교는 인근 학교 캠퍼스로 개편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잡았다. 작지만 기존 학교와 동일한 기능을 지닌 시설의 도시형 캠퍼스로 가족적인 분위기 조성과 통학 여건을 크게 개선해 아이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학교에 다니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다.

도시형 캠퍼스는 소규모 학급, 과대 학교, 과밀학급 지역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더 작은 단위학교를 지칭하는 혁신교육 방식으로, 서울시교육청에서 폐교 대안으로 추진하는 정책이다.

까다로운 규정 때문에 학교 설립이 어려워 교육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는 지역에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책이며, 설립 부지가 부족한 경우 이미 지어진 공공시설이나 상가 또는 오피스 건물 같은 지역사회 다양한 시설을 적극 활용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구상이다.

교육 수요가 증가하는 용마루 자이크레스트 주거지역에 초등학교 신설을 적극 추진하고, 유연한 초·중·고 신설 추진으로 교육환경 개선에 탄력을 받으리라 내다봤다.

남영희 예비후보는 "그동안 학부모들과 꾸준한 간담회로 의견을 들었고, 지난해 도성훈 교육감과도 미추홀구 초등학교 문제에 대해 얘기를 나눈 뒤 해결 방법을 찾고자 차곡차곡 준비했다"며 "구체적인 계획 없이 말뿐인 공약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안과 해결책 제시가 지역 일꾼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kd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