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청 전경. /사진 = 서구청 제공
인천시 서구청 전경. /사진 = 서구청 제공

인천에 마지막 남은 방위 명칭인 서구의 이름 변경이 추진된다.

서구·동구 같은 명칭이 일제강점기 사용한 방위 명칭으로 각 지역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이름이라는 지적에서다.

6일 시에 따르면 인천지역에서 현재 사용하는 방위 명칭은 서구, 중구, 동구다. 남동구는 구한말부터 사용한 남촌면과 조동면을 합친 이름이라 방위 개념이 아니다.

하지만 2026년 7월 예정된 행정체제로 중구와 동구가 각각 제물포구와 영종구로 개편될 예정이라 인천지역에서 사용하는 방위 명칭은 서구만 남게 되는 셈이다.

특히 유정복 시장은 여러 자리에서 시 행정체제 개편에 맞춰 서구 명칭을 변경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지난달 17일 연수구에서 ‘2024년 인천시 시정 운영 방향’을 주제로 강의하는 자리에서 "앞으로 인천에서 방위 명칭은 서구만 남는다"며 "서구도 이름을 변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 시장의 확고한 뜻에 서구 명칭 변경 추진은 기정사실화된 상황이나 관련 논의는 총선이 끝난 뒤 시작할 예정이다. 총선을 앞두고 명칭 변경을 추진할 경우 발생할 혼란이 우려돼서다.

서구 명칭 변경은 행정체제 개편과 비슷한 절차를 거친다.

서구가 주축이 돼 사안을 공론화하고, 서구의회에서 명칭 변경안을 의결하면 시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결과를 전달한다. 행안부 장관이 필요성을 인정하면 국회에 법률안을 제출, 법적 절차를 거쳐 법률을 공포한다.

이미 시는 비슷한 이유로 2018년 남구를 미추홀구로 변경했다. 당시 구민들과 지역 정치권이 명칭 변경에 이견이 적어 빠른 시간 내 합의가 이뤄졌다.

이번에도 구민 간 의견 대립이 적어 논의에 속도가 붙는다면 가을 국회에 법안이 상정될 가능성도 있다.

변수는 어떤 이름으로 변경할지를 놓고 주민 간 발생할 의견 대립이다. 서구는 신도시와 원도심이 섞여 어느 지역을 중심으로 명칭을 변경할지 논의가 필요한 상태다.

시와 서구는 명칭 변경 필요성에 공감해 실무협의로 구체적 날짜를 조율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날짜를 정확하게 확정하긴 어렵지만 서구 명칭을 변경해야 한다는 필요성에는 공감하는 중"이라며 "큰 변수가 없다면 2026년 7월 행정체제 개편과 맞춰 진행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서구 관계자 역시 "아직 날짜가 확정된 부분은 없다"며 "시와 실무협의를 계속해 조율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