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보훈(報勳)은 보은(報恩)이라는 추진 전략이 빛을 발하면서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국가 보훈부 주관 ‘유엔군 참전의 날 정전 70주년 기념’ 대통령 표창 기관으로 선정된 가운데 올해도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보훈 선양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7일 군에 따르면 월남전 참전용사의 명예와 희생정신을 기리고 유공자 및 유족에 대한 예우와 공헌의 장을 마련하고자 ‘월남 참전 기념탑’을 제작 설치키로 했다.

현재 관내에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등 한국전쟁 당시 가평 전투 참전비 등 약 20개의 전적비가 설치되어 있으나 월남 참전 기념시설이 없는 실정으로 월남 참전자회, 고엽제전우회 등 군 보훈단체의 숭고한 보훈 정신의 계승이 필요해 왔다.

이에 군은 사업비 5억여 원을 들여 가평읍 상색리 산52-2번지 일원 1천190㎡ 면적에 월남 참전 기념탑을 건립하기로 하고 다음 달 공사에 착공해 오는 5월 전에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념탑은 석재로서 6.09m의 주탑과 양옆에는 6.8m로 된 통석 가공의 두 기둥이 하늘로 기상하는 형상으로 참전용사의 희생으로 대한민국의 도약을 이끌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념탑에는 월남 참전용사 459명의 이름을 새겨 그들을 기억할 수 있도록 했으며, 마을 주변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건립해 지역주민 상생과 공유의 공간을 마련하고 후손들에게는 올바른 역사를 일깨워 주는 교훈의 장소로 활용키로 했다.

이와 함께 월남 참전지역, 월남 참전 설명문 및 이미지 등이 담긴 명비 함께 주차장도 마련해 방문자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앞서 군은 사업추진을 위해 월남 참전 기념탑 건립 관계자 회의, 우수시설 벤치마킹, 디자인 및 실시 설계 용역, 공유재산(용도변경) 심의회 의결, 보훈 단체장 및 지역 주민 의견수렴 등 행정절차를 이행했다.

군 관계자는 "마을 발전에 저해되는 시설물 설치 반대가 현실인 가운데 월남 참전 기념탑 부지 선정은 상색리 마을주민들이 오늘의 우리가 있게 한 보훈 가족의 희생을 기리고 뜻을 함께하고자 먼저 제안해 이뤄지게 됐다" 며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