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7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대해 "반쪽짜리 대책"이라고 혹평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공공, 필수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구체적 대안이 포함돼 있지 않아 유감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역의대 신설, 공공의대 설립, 지역의사제 도입 등이 병행되지 않으면 의대 정원을 늘렸지만 실제로 당초 목표로 했던 효과를 거둘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의대 정원 확대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의대 정원 확대는 우리가 생각하는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수단이다. 어디에 살든, 누구나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과 민주당 신현영 의원 등 의사 출신 의원들도 비판에 나섰다. 안 의원은 전날 MBN에 출연해 "이렇게 증원만 하고 필수 의료 기피 문제에 대해 해결하지 않으면 10년 후에는 매년 서울에 2천 개의 피부과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 의원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고 거기에 따라 정확하게 의사 숫자를 계산해서 늘리자는 입장"이라며 "무조건 숫자만 늘린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될 건 아니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의료 인력 추계에 대한 제대로 된 근거체계 마련도 하지 않은 채, 경매하듯이 부르는 게 값이 되는 방식으로 의대 정원 확대를 결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신 의원은 "40개 의과대학마다 편차가 심한 병리학, 미생물학, 생화학 등 기초의학 교수들은 수급도 어려워 부실한 기초교육 시스템은 더욱 악화될 것이 눈에 뻔하게 보인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