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주 인천시 부평구 선거담당관
전현주 인천시 부평구 선거담당관

2024년은 1월 타이완 총통 선거부터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까지 전 세계 76개국, 약 42억 명이 투표에 참여하기 때문에 슈퍼 선거의 해라고 한다. 우리나라도 4월 국회의원선거로 슈퍼 선거의 해 참여국이다. 슈퍼 선거의 해 또는 역사상 가장 큰 선거의 해로 불리며 언급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올해 많은 유권자들의 표는 우리 동네, 국가, 나아가서는 세계의 방향성에 큰 파급력을 가져오고, 이것은 우리 사회, 대한민국이 어떻게 발전할지 결정하기 때문이다. 

투표의 영향력을 알기에 우리는 어떤 후보를 뽑을지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그런데 고민하는 것도 녹록지 않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정교하게 생성된 가짜 뉴스가 우리 선택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서 비판적 사고로 진짜 정보를 찾는 노력이 필요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정책선거는 더욱더 중요해졌다.

정책선거란 정당이나 후보자가 유권자에게 구체적인 목표, 우선순위, 이행 방법, 이행 기간, 재원 조달 방안 등을 명시한 공약을 제시하고, 유권자는 정당과 후보자의 공약을 비교해 보고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등의 여부를 판단한 후 투표하는 것이다. 이후 당선자는 선거 당시 제시한 자신의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유권자는 당선자가 공약을 잘 이행하는지 평가해 다음 선거에서 지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면 정책·공약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을까? 정당이나 후보자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선거벽보·선거공보 읽어 보기, TV토론 시청하기 같은 방법이 있지만, 선거관리위원회는 좀 더 쉽게 유권자들이 정책선거에 다가가도록 정책·공약마당 사이트(policy.nec.go.kr)를 운영 중이다.

정책·공약마당 사이트에서는 지난 선거에서 정당과 후보자가 어떤 공약을 내세웠는지, 이번 선거에서는 어떤 공약을 내세웠는지 등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또 키워드 기반의 지역별·정책별 공약 이슈를 제공해 정당·후보자가 정책·공약을 개발·작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슈퍼 선거의 해에는 유권자로서의 현명한 선택이 더욱더 중요하다. 앞으로 내가, 가족이 그리고 우리 아이가 살아갈 미래의 방향성을 결정 짓는 순간이 될 것이다. 선심성 정책인지, 기존에 있는 정책은 아닌지, 경제적·사회적으로 긍정 영향이 있는지 등을 신중히 확인해 진짜 공약과 정책을 가진 후보자를 찾아야 한다. 2024년 4월 10일! 정당·후보자들의 공약을 꼼꼼히 비교·검증하는 슈퍼 유권자가 돼 보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