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는 ‘2023년 사랑더하기 희망나누기 지정기부금 모금캠페인’ 목표액을 초과 달성했다고 13일 알렸다.

시는 지난해 1월부터 공동체 의식 함양과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사랑더하기 희망나누기 모금캠페인’을 진행했으며, 각종 명절과 연말연시에 이뤄지는 일시 기부가 아닌 생활 속 기부문화 정착에 집중했다.

시는 2023년도 모금 목표액을 10억 원으로 정하고 다양한 홍보와 기부 캠페인을 벌여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현금 5억8천여만 원(63건), 현물 4억6천여만 원(38건)을 모금했다.

특히 고물가와 고금리로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평년보다 기부금이 4억 원 이상 증가했고, 500만 원 이하 소액 기부자가 늘어난 점이 고무적이다. 기부금품 전달식, ESG나눔 기업 간담회, 기고문, 감사 서한문, QR코드 홍보, 시정 소식지, 시 홈페이지 기부하기 코너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시민과 기업들의 기부가 이어졌다.

또 기부금 전달 사진과 보도자료, 배분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기부자와 소통을 강화함에 따라 기관에 대한 대외 신뢰도가 향상돼 생애 최초 기부자, 소규모 자영업자, 중소기업, 행사 수익금 기부 등 기부문화의 선순환 생태계가 조성됐다.

시는 모금액을 바탕으로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 200대 지원 ▶난방비 폭등에 따른 200가구 난방비 지원 ▶설·추석 명절 위로금 400가구 지원을 시행했으며, 민간 사회복지기관과 단체 공모를 통해 ▶저소득 노인을 위한 아침 천원식당 운영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병원 동행 서비스 ▶저소득 청소년 노트북 지원 ▶장애인 일상·역량·휴식UP ▶읍면동별 반찬 지원 등 이웃을 위한 특화사업을 운영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예치된 일반기부금은 지난해 10월 지정기부금 공모에 선정된 13개소 사회복지기관과 단체에서 기관별 일정에 따라 이달부터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이 밖에 사회재난에 적극 대응하는 사업을 비롯해 중위소득 120% 이하 복지그늘 가구와 고독사 우려 가구, 주거취약계층, 돌봄 필요 대상 등을 위한 사업에 사용,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안성=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