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ESG 경영 전략 수립은 ESG 내재화를 위한 실행·평가·개선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이 중 환경적 측면에서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전략이 여기 속한다. 친환경 에너지를 채택해 환경 영향을 최적화하고, 재활용·재생에너지를 활용해 환경친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판매하는 전략이다. 

사회적으로는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며 지역사회에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서 다양성 존중과 포용 문화를 조성하므로 전 직원들이 공정하고 평등한 기회를 갖도록 노력하며, 지배구조 측면에서 투명하고 윤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유지해 투명하고 정확한 보고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 기업 내부의 효과적인 통제 시스템을 구축해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적절한 거버넌스를 유지하도록 하려는 전략이 여기에 속한다. 주주들의 이해관계를 고려하고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투자자 신뢰를 유지, 기업 가치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이러한 전략들은 기업이 ESG 측면을 적극 고려해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도움이 된다. 즉, ESG 경영 내재화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의 경영 전략이 기업 가치사슬 흐름에 전적으로 흡수되고 통합됨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ESG를 따르는 것뿐 아니라 이를 기업의 핵심 가치와 비즈니스 모델에 내재화해 기업 경영과 관련된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ESG 경영 내재화의 목표는 우선 ESG를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일치시키는 것이다. 기업은 ESG 요소를 경영에 반영해 긍정적인 비즈니스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그리고 ESG를 내재화하므로 기업은 환경적·사회적·지배구조적 리스크 관리를 통해 위험을 줄이게 되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재무적 안정성과 평판에 긍정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 나아가 기업은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견하게 되고 지속가능한 제품과 서비스 수요가 많아지며, 이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게 된다. 또한 기업이 ESG를 내재화하면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게 된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감을 보여 주고,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증대시키는 이유다.

ESG 경영 내재화는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접근 방식을 변화시키며 기업의 장기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된다. 여기에서 기업의 ESG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핵심 지표를 잘 선택하고, 이러한 지표는 기업의 주요 영향을 잘 반영하도록 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진정한 노력의 결과로 나타나야 한다. 기업이 설정한 ESG 목표와 계획 그리고 이를 평가하는 성과지표가 명확히 제시돼야 한다는 뜻이다.

아울러 기업이 마주하는 ESG 관련 리스크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잘 제시해야 한다. 여기서는 기업의 재무적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게 중요하다. 이해관계자들의 의견과 요구를 수렴하고 반영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헌신을 보여 주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보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ESG 실천과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프로세스를 개시하는 데는 목표·전략 설정이 중요하다. 먼저 환경목표로는 기업의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자원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는 에너지·자원 사용량 감소를 위한 계획 수립과 실행이 요구된다. 탄소배출량과 천연가스 방출량 감소를 위한 대책 도입과 재활용·재사용 프로그램 구현과 확대, 생물다양성 보호와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 강화와 함께 환경 관련 규제 준수, 인증 획득을 위한 노력이 구체적으로 필요하다고 하겠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노동관계와 안전을 개선할 프로그램으로 고객, 공동체,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강화와 함께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하고, 이와 더불어 교육, 보건, 사회복지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윤리적 거래와 공정거래를 촉진하는 정책·절차 도입 또한 필요하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투명하고 효과적인 기업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법적·윤리적·재무적 책임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 전략으로는 윤리적 경영과 행동 준수를 강화하기 위한 내부 감사·감독 강화, 이사회 구성원의 다양성과 독립성 강화, 보상과 보상 정책의 투명성 향상, 이해관계자의 이익 보호를 위한 정보 공개와 보고 강화, 법적 규정·규제 준수를 위한 강력한 내부 통제 시스템 구축과 같은 목표와 전략 수립은 ESG 실천·성과를 종합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출발점 역할을 할 수 있다. 결국 이는 조직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영역에서의 성과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